포항LPG판매협회, 권고문 통해 “사업 추진시 모든 거래관계 철회” 주장

▲ 대성산업이 임대사업권을 얻어 개설한 충전소가 운영되면서 포항LPG판매업자들이 직판 철회를 강경하게 요구하고 있다.

[에너지신문] 포항 LPG판매사업자들이 대성산업의 LPG 직판을 강력 반대하며 직접판매 의도를 철회하지 않을 경우 LPG판매업체의 모든  거래관계를  철회할 것이라는 강경 카드를 들고 나섰다. 

포항 LPG판매협회는 대성산업 측에 지난 17일 이같은 내용이 담긴 권고장을 보냈으며, 현재 해당 충전소 앞에서 차량을 순차적으로 돌려가며 소액 충전하는 형태로 항의시위를 이어가고 있다.

포항시 LP가스판매협회는 17일 대성산업 측에 보낸 권고문에서 “작년부터 대성산업의 포항사업부 포항충전소에서 행정관청과 동반성장위원회,  대기업-중소기업간 상생발전촉진에 관한 법률 등을 기만하여 '행복에너지' 란 명칭으로 위장하여 액화석유가스 판매사업허가를  받아 직접 판매하려는 것으로 안다"라며 "대성산업이 직접 판매하게 되면 지역의 가스판매 거래질서 문란은 물론 지금까지 대성산업과 소매업체로 거래하고 있는 LPG판매업체들은 사업의 터전을 송두리째 잃게되는 것은 자명한 사실"이라고 항변했다.

특히 권고문에서는 대성산업측에 " 기만에 의한 직접 판매 의도를 철회할 것을 권고하며 계속 추진시에는 대성산업과 거래하고 있는 모든 액화석유가스 판매업체는 거래관계를 철회할 것"이라며 "나아가 포항시 엘피가스협회, 대구 경북협회, 전국 중앙회 등과 함께 '대기업 중소기업 상생협력촉진법률'에 따라 관련기관에 제소하는 등 다방면으로 투쟁하고 대구 영업본부, 서울 본사 항의방문 및 집단행동을 불사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포항 LP가스판매협회 관계자는 "지난 해 11월 대성산업은 포항충전소 건축을 시작했지만 주민들과 LPG판매소들의 반대로 사업을 포기하겠다고 한 바 있다"라며 "그러나 올해 3월경에 2~30명 주민들의 동의서를 받아낸 뒤, 9월에 다시 공사를 강행했다"고 밝혔다. 대성산업 측이 애초부터 주민들을 설득한 뒤 충전소를 시내 중심가에서 운영할 계획을 갖고 있었다는 것이다.

또한 그는 “행복에너지가 대성산업과 관련된 사람을 사장으로 세우고 위장 임대사업을 하는 것이 분명하다”라며 “대성산업은 편법 임대사업을 즉각 포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포항 LPG판매사업자들은 LPG판매소가 중소기업적합업종임에도 불구하고 대기업인 대성산업이 충전소내에 LPG판매허가를 받아 소비자에게 LPG를 직접 판매하려는 것은 대기업과 중소기업간 상생발전촉진에 역행하는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현재 포항 LPG판매협회는 차량시위와 함께 불매운동을 확대하고 있다. 대성산업과 거래를 하던 포항 LPG판매업자  13곳이 지난 9월 말부터 순차적으로 거래를 끊고 이를 확대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 동반성장위원회는 18일 본지와의 전화통화를 통해  "대성산업이 중소기업에 사업권을 임대하고 중소기업이 합법적으로 충전소를 운영하는 형태"라며 "대성산업 측에 관련 서류를 요청했고 LPG협회 주장대로 두 업체가 연관됐다는 결과가 나오면 곧 조치를 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 12월 충전소를 건립할 당시 본지 취재에서 대성산업 측은 포항 LPG판매자들의 반대시위에 대해 “LPG판매점의 창고를 개설, 임대를 통해 단골 중간판매점을 확보하기 위한 영업전략일 뿐, 판매점 개설을 통한 직판영업이 아니다”라며 “단골LPG판매점 확보 방안 중 하나로 당사 소유 부지에 합법적으로 LPG판매점 창고를 건축, 중간 판매점에 저렴한 가격에 임대해 줘 고객으로 유치하려 한 것”이라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