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공능력 한계로 연말까지 불가, 설치 비용도 부담
18일 LPG용기재검 기술위원회 개최, 개선안 건의

[에너지신문] LPG용기 재검업계가 정부가 추진중인 원격모니터링 시스템 도입에 대해 설치시기 연장을 건의키로 의견을 모았다. 설치비용에 대해서도 정부의 부담을 요청한다는 방침이다.

한국가스전문검사기관협회(회장 김재용)는 18일 한국가스안전공사 서울본부 교육장에서 ‘LPG용기재검 기술위원회’를 개최하고 이같이 의견을 모았다. 위원회에는 가스안전공사를 비롯해 장비제조, 원격모니터링 시공사와 21개 검사기관이 참석했다.

기술위원회에서는 원격모니터링 시스템 설치 문제점과 내압시험설비 표준(안) 작성에 대해 토론을 갖고, 업계의 의견을 피력했다.

특히, 참석자들은 여러 문제점 중에서도 원격모니터링 설치비용 과다지출에 대해 지적했다. 업계는 “당초 원격모니터링 시스템 구축에 큰 비용이 소요되지 않을 줄 알았는데 설치해 보니 최소 500만원에서 4000만원에 이르기까지 검사기관별로 비용차이가 있었다”며 “검사기관별로 차이가 있고, 일부 업체의 경우 많은 비용이 소요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업계는 “그동안 검사 물량 격감과 검사장비 개보수 비용지출 등으로 경제적으로 어려운 상황이기에 감당하기 어렵다”며 “정부와 가스안전공사에서 검사기관관리(지도감독)차원에서 원격모니터링을 설치하는 것인만큼 정부에서 비용 부담을 해야한다”고 지적했다.

연말까지 완료키로 한 원격모니터링 시스템의 설치시기에 대해서도 기한 연장을 요청했다.

협회측은 “현재 정부와 가스안전공사에서는 올해 12월 31일까지 시스템 구축을 요구하고 있으나 설치 업체의 시공능력 한계로 인해 물리적으로 기한을 지키기 어려운 상황”이라며 “기한연장과 함께 정부와 가스안전공사가 검사기관의 애로사항을 정확히 분석해 실질적인 대안을 강구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