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난방공사, 성능진단과 점검 통해 개선조치 방안 제시 서비스

[에너지신문] 한국지역난방공사(사장 김경원)는 ‘난방불량 제로(Zero)’서비스를 내달부터 시행한다.

이는 수혜자 관점을 고려하는 ‘정부3.0 서비스디자인단’을 통해 도출된 것이라고 공사 측은 밝혔다.

20년 이상 노후 단지를 대상으로 기계실 및 세대의 열사용 데이터를 수집·분석하고, 난방배관 및 주요 난방설비에 대한 성능진단과 점검을 통해 개선조치 방안을 제시하는 서비스이다.

기존의 서비스가 단순히 기기 불량 민원 발생 시 출장 점검을 통한 조치에 그쳤다면, 새로운 서비스는 선제적으로 대상단지를 분석·선별해 직접 방문·소통하고, 열사용 패턴분석과 성능진단을 통해 중장기적으로 문제를 해결한다는 데 차이가 있다.

방문 점검 내용도 기존의 방식보다 훨씬 풍부해진다고 공사 측은 밝혔다. 기계실 및 세대의 난방설비 뿐 아니라, 열교환기별 2차측 난방수까지 정밀 분석, 수질상태 개선을 위한 최신기술을 지원할 예정이다.

김경원 한국지역난방공사 사장은 “앞으로 ‘정부 3.0 서비스 디자인단’의 지속적인 활동을 통해 보다 다양한 부분에서의 고객맞춤서비스를 발굴할 계획”이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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