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제9차 한·미 청정에너지 정책대화’ 열어
신재생 및 에너지신산업 협력방안 모색 기대

[에너지신문] 산업통상자원부와 미국 에너지부가 한미 양국간 청정에너지 정책 현안 및 양자간 기술협력 방안을 논의한다. 특히 양국간 연료전지, 스마트그리드 등 에너지신산업 협력방안도 함께 고민할 예정이어서 관심이 집중된다.

산업부는 8일 제주 하얏트호텔에서 미국 에너지부와 ‘제9차 한·미 청정에너지 정책대화(Clean Energy Policy Dialogue)’를 개최한다.

회의는 지난 2006년부터 청정에너지를 중심으로 양국의 에너지 관련 정책방향을 공유하고 공동기술 개발 사업을 발굴·협의하기 위해 차관보급(또는 국장급)을 수석대표로 열리고 있다.

우리측 수석대표로는 주영준 산업부 에너지신산업추진단장이, 미국측 수석대표는 알랜 유(Alan Yu) 美 에너지부 에너지국제협력 부차관보 대행이 임명됐다.

이번 회의에서 한국은 에너지신산업 정책과 클린에너지 기술 정책방향을, 미국은 에너지 효율 및 재생에너지, 스마트그리드 등 자국의 주요정책을 설명하고 상호 의견을 공유할 예정이다.

특히 기술협력 분야에서 현재 양측이 함께 추진하고 있는 △연료전지 차량 실증사업 △마이크로그리드 신뢰성 향상사업 △에너지 저장장치용 나트륨(Na)계 이차전지 개발과제 등에 대해 현재 진행상황을 점검하고 향후 추진방안을 협의한다.

미국 측에서는 샌디아 연구소, 퍼시픽 노스웨스트 연구소 등 연구기관 관계자들이 대거 참여했으며 우리 측에서는 에너지기술연구원 및 에너지기술평가원 관계자 등이 정부 관계자와 함께 참석해 의견을 교환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 자리에서는 또한 수소연료전지 인프라 구축, 연료전지 및 스마트그리드 기기 시험인증 등의 분야에서 앞으로 기술협력이 유망할 것이라는데 의견을 같이하고 향후 구체적인 협력 방안을 논의할 것으로 전망돼 관심을 모은다.

이밖에 이날 회의에서 양측은 이번 회의에서의 논의 내용을 바탕으로 양국간 클린 에너지 분야에서의 정책 교류와 기술협력을 더욱 강화하고 양국의 우수 연구기관, 기업들의 참여를 확대하는 등 협력 성과 제고를 위해 노력해 나가기로 합의할 계획이다.

한편 내년 제10차 청정에너지정책대화는 미국에서 열릴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