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국내 에너지정책 불확실성 커져"

[에너지신문] 트럼프의 집권으로 국내외 에너지시장에 변화가 불가피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는 가운데 우리나라 에너지정책 환경의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다는 지적이다. 다만 우려되는 신재생에너지시장 위축의 폭은 크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7일 여의도 메리어트호텔에서 제7차 에너지정책포럼을 개최하고 새롭게 출범하는 미국 트럼프 정부의 에너지정책 방향을 긴급 점검한다.

이번 7차 에너지정책포럼에는 석유‧가스시장, 자원개발, 전력시장, 기후변화, 신재생에너지, 에너지신산업 등 분야별 전문가들이 참석해 미국 대통령 당선자의 공약을 분석하고 국내외 에너지산업에 미치는 영향 등을 심층 논의한다.

포럼을 주재하는 우태희 산업부 차관은 “미국 트럼프 정부의 에너지정책 방향은 오바마 행정부의 정책방향과 여러 분야에서 대비된다”며 “국내외 에너지시장에 상당한 변화가 불가피하며 그로 인한 에너지정책 환경의 불확실성이 매우 확대되고 있다”고 진단했다.

특히 기후변화체제와 셰일가스 등 자원 개발 부문에서 상당한 변화가 예상되는 만큼 선제적인 대응방안 모색이 필요하다는 것이 우 차관의 설명이다.

이에 대한 대응전략으로는 미국의 셰일가스 생산 확대 등에 발맞춰 우리 민간 기업들이 미국에서 자원개발사업 진출 기회를 적극 모색해야 한다는 점이 우선적으로 꼽힌다.

또 정책변화에 따라 신재생에너지 등 클린 에너지시장의 성장세 둔화 우려에도 불구하고 미국과의 태양광, 스마트그리드 등 클린에너지분야 협력을 더욱 강화해 나가야 한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아울러 미국내 화석연료 생산 및 수출이 강화될 전망인 가운데 가스공사의 미국 셰일가스 장기 도입(2017~2037년, 연 280만톤)을 계기로 미국과의 석유․가스 분야의 포괄적인 협력 확대 필요성도 강조되고 있는 상황이다.

전문가들은 석유‧가스시장에 가장 직접적인 변화가 있을 것으로 전망하면서도 신재생에너지 등 에너지신산업 부문은 현 시점에서 심리적인 위축될 우려가 있으나 세계적인 트렌드를 감안한다면 비관할 필요는 없다는 데 뜻을 같이하고 있다.

한편 이날 포럼은 우태희 산업부 차관 주재로 박주헌 에너지경제연구원장, 김희집 서울대 교수, 이기호 가스공사 경영연구소장, 이영환 GS칼텍스 부사장, 차문환 한화큐셀 코리아 대표이사 등 산학연 전문가들이 대거 참석한다.

또 에경연 유학식 박사가 ‘미국 신정부의 에너지정책방향 전망’을 주제로 안건을 발제한다.

앞서 산업부는 미국 대통령선거 이후 제7차 통상정책포럼, 민관합동 대미통상실무작업반 1차회의 등을 통해 미국 신정부의 통상정책 방향을 중점 점검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