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공사, 안전설계기준 대폭 상향‧기본지원금 전액 집행 등 노력

[에너지신문] 한국가스공사(사장 이승훈)가 LNG기지 증설에 따른 지역사회 불안감 해소를 위해 다양한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

특히 가스공사는 최근 인천 송도 LNG기지 증설에 따른 지역사회 및 주민들과의 상생발전을 위해 지난 3년간 9차례에 걸친 연수구청의 허가서류 보완요구에 대응하고, 대규모 주민설명회, 3차례에 걸친 행정심판 등 증설관련 안전계획을 대폭 상향 조정했다.

또한 이에 대한 일환으로 가스공사사와 연수구는 지난 9월 증설설비 안정성 확보, 지역주민 지원계획 및 의견수렴을 약속하는 상호지원협약서 내용을 발표한 바 있다.

논란의 중심에 있었던 안전기준 상향 부분에서는 저장탱크 및 송출배관 등 비내력 구조를 내진 특등급 이상을 적용, 기존 원자력발전소보다 높은 내진설계를 반영했다.

주요시설물 풍속 설계기준 또한 기존보다 대폭 상향하고 콘크리트 균열 방지를 위해 마이더스 프로그램을 활용하는 한편, 수화열 해석 및 관리를 위해 재료, 시공, 사후관리 조치를 통해 균열이 생기지 않도록 했다.

기존 인천기지 설비대비 자체 안전기준을 상향 조치를 통해 국내 최초로 SIL(계측제어설비 안전성 공인등급)을 적용, 기기 고장 시 위험도, 오동작 빈도 등을 분석해 공정상 위험요소는 사전에 제거했다.

아울러 증설지역에 별도 중앙조정실을 신규설치 및 운영함으로써 증설지역 설비의 독자적 통제시스템을 운영, 각종 비상상황 대비 설비운영의 안전성을 도모해 나가고 있다.

이 밖에 연수구 지역주민에 대한 지원계획의 일환으로 증설공사에 따른 지원금 약 2700억 원을 연수구에 집행하고, 향후 연료전지 및 저온창고 등 LNG를 이용한 연관산업 유치를 통해 연수구의 세수증대, 고용창출에 기여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가스공사는 LNG기지에 대한 지역주민들의 막연한 불안감을 해소하기 해위 주민대상 가스과학관 초청 및 증설공장 현장견학 등 천연가스 안전성 설명회를 연중 개최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