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글로벌 기술협력 포럼 열려 …고형수소 저장시스템, 타워형 풍력발전기 등 관심

▲ 산업통상자원부가 17일 서울 COEX에서 ‘글로벌 기술협력 포럼’을 개최했다.

[에너지신문]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주형환)는 17일 서울 COEX 1층 B홀에서 ‘글로벌 기술협력 포럼’을 개최하고, 우리 중소ㆍ중견기업의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 및 해외진출 촉진을 지원했다.

글로벌 기술협력을 통한 신성장동력 창출을 주제로 열린 이번 행사에서는 산업부 산업기술정책관, 한국산업기술진흥원(KIAT) 원장, 산업융합촉진 옴부즈만, 국내외 기업, 연구소, 대학 등 약 300여명이 참석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에너지신산업을 포함해 ICT 융복합, 신소재, 바이오헬스 등에 대한 기술세미나가 열리고 기술협력 1:1 상담회, 수출상담회 등이 병행 개최됐다.

이번 행사에는 미국, 독일, 이스라엘 등 기술선전국의 산학연 관계자 및 해외에서 활동 중인 재외한인 공학자 등 72명의 해외참가자와 국내 기업, 연구소, 대학 등 185명의 국내참가자가 참여하여 최신 기술 동향을 공유하고 협력분야를 발굴했다.

한 관계자는 "글로벌 기술·인적 교류를 통해 국제공동 연구개발(R&D) 과제를 발굴 및 지원하는 ‘산업기술국제협력(R&D)’ 사업을 활성화하고 우리의 연구개발 역량을 제고하기 위해 기획한 행사"라고 설명했다.

정부는 이 행사를 통해 국제공동 연구개발(R&D),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 중소ㆍ중견기업의 일자리 창출 및 해외진출 등을 지원하고 있으며, 양자 협력국간 합의하에 양국 공동으로 연구개발비를 펀딩하고 지원하는 양자 펀딩형과 다자간 R&D 플랫폼(유레카, 유로스타 등)에 가입해 참가중인 다자 펀딩형 과제를 통해 국제공동 연구개발 활성화에 기여해 오고 있다.

개막식에서는 국제기술협력 우수과제 포상을 비롯해 한국ㆍ미국ㆍ유럽을 대표하는 연사들이 각국의 신산업 R&D 동향을 주제로 강연을 진행하는 기술교류의 장이 마련됐다.

주제 강연에서는 △한국의 혁신전략: 혁신 수요 창출 미국의 글로벌 R&D 협력과 혁신 △유럽의 부가가치 창출을 위한 신소재부품 개발 동향 △이스라엘의 가상ㆍ증강현실 산업과 삶의 질 개선을 주제로 발표가 진행돼 각국이 추진중인 최신 기술 분야에서 서로에 대한 이해를 제고하고 협력분야를 발굴하는 시간을 가졌다. 

한편 정부 3.0 취지에 따라 기술분야별 세미나 및 기술협력ㆍ수출상담회가 진행됐으며, 에너지신산업 등 의 신성장동력분야의 기술동향을 공유하고 공동 과제발굴, 해외수출을 위한 심도있는 상담이 진행됐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고형수소 저장시스템,  타워형 풍력발전기,프린팅 OLED 종이, 하이브리드 3D 프린팅 등 혁신 기술을 보유한 국내외 27개 기업의 관심기술 및 협력방안에 대한 아이디어 발표가 진행됐다.

기술협력 상담회에는 영국 다이슨, 독일 스마트팩토리협회, 미국 첨단제조혁신협회 및 국내 LG전자, 크래비스, 덕산하이메탈 등 국내외 150여개 기업이 참가했으며, 총 241건의 1:1 상담이 진행돼 국제공동 연구개발, 기술이전 지원 등 글로벌 기술협력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보여줬다.

중국, 사우디 등 해외 바이어 15명이 참석한 수출 상담회에서는 그간 연구개발을 통해 개발된 우수한 제품들이 해외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123건의 상담이 진행됐다.

김영삼 산업기술정책관은 개막식 환영사를 통해 "한국은 해외와의 기술협력 수요가 많고 기술 잠재력이 높은 국가로, 이번 행사를 계기로 해외 연구자들의 한국에 대한 관심이 제고되고, 국제 공동연구가 더욱 활성화되길 희망한다"라며 "‘국내 산학연들이 해외와의 협력을 확대하는데 더욱 힘써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이날 삼성동 코엑스 전시장에서는 정  '함께 맞이하는 변화의 물결'이라는 주제로 '2016 대한민국 산업기술 R&D 대전'이 열려  R&D 우수성과물 제품을 전시해 눈길을 끌었다.

산업기술 R&D 성과물을 국민에게 홍보하고 국내외 산학연 간의 기술이전 및 소통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 열린 이번 전시회에는 정만기 산업통상자원부 1차관, 정재훈 산업기술진흥원장, 성시헌 산업기술평가관리원장, 황진택 에너지기술평가원장을 비롯한 산학연 관계자가 참석했다.

▲ '함께 맞이하는 변화의 물결'이라는 주제로 '2016 대한민국 산업기술 R&D 대전'이 열려 R&D 우수성과물 제품을 전시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