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385억원 규모 초기 바이오기업 육성펀드 결성

[에너지신문] 국내 바이오 벤처기업들이 창업 초기에 투자 자금을 좀 더 손쉽게 조달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산업통상자원부는 30일 산업부가 100억원(한국산업기술진흥원을 통해 출자)을 출자하고, (주)LSK인베스트먼트 등 17개 민간 투자자들이 285억원을 출자해 총 385억원 규모의 초기 바이오기업 육성펀드가 조성됐다고 밝혔다.

이번 펀드의 주요 특징은 창업 초기에 자금난을 겪고 있는 바이오 벤처기업들에게 투자자금을 원활하게 공급키 위한 정책 펀드로 조성되었다는 점이다.

투자 회수에 상대적으로 장기간이 소요되는 바이오산업의 특성상 중ㆍ후기 기업에 투자가 집중돼 창업 초기 기업에 대한 투자가 미흡한 상황이다.

이를 위해 조성 총액의 45%(175억원) 이상을 창업 5년 미만의 바이오기업에 대해 투자하도록 정했다.

주된 투자 대상이 창업 초기기업으로 설정돼 고위험 구조임에도 불구하고, 민간 출자금액이 당초 목표인 200억원을 초과해 285억원을 모집한 것은 국내 바이오 벤처기업의 성장 가능성에 대한 국내 투자자들의 긍정적 평가를 보여주는 것으로 볼 수 있다고 산업부 측은 전했다.

2015년 신성장동력펀드의 정부 대 민간 출자비율이 1 대 1.5 였던 점을 감안해 설정한 것이다.

펀드 운용은 산업부의 운용사 공모를 거쳐 선정된 (주)LSK인베스트먼트, BNH인베스트먼트(유)가 공동으로 맡게 되며, 이번 달부터 본격적인 투자를 진행해 향후 8년간 펀드를 운용하게 된다.

기업당 투자 규모는 조성 총액의 20%(약 77억원) 이내로 제한돼 보다 많은 바이오 벤처기업들이 골고루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운용될 예정이다.

이번 펀드의 투자 대상으로 결정된 기업들은 투자자금 확보 이외에도 한국바이오협회에서 운영하는 CEO 육성 프로그램 등 주요 창업 보육 프로그램을 무상으로 지원받게 되고, 선배 벤처기업인들로부터 생생한 실전 경험과 노하우를 전수받을 수 있는 기회도 가지게 된다.

주요 사업으로 CEO 육성 프로그램(회계ㆍ마케팅 등 교육), 단계별 VC 매칭 프로그램(후속 투자유치), 성공기업 멘토링, 국내외 제약사·벤처와 네트워크 구축 등이 있다.

도경환 산업부 산업기반실장은 “이번 펀드가 국내 바이오 벤처기업에 대한 원활한 자금 공급은 물론, 창업자들간에 상생 협력하는 문화 조성에 기여함으로써 국내 바이오 벤처기업들의 역동성을 높이고 지속 성장의 밑거름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