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탈핵에너지전환 국회의원모임 성명서 발표

[에너지신문] 경주 지진으로 멈췄던 월성 1ㆍ2ㆍ3ㆍ4호기가 재가동에 들어가자 탈핵에너지전환 국회의원모임은 5일 성명서를 내고 성급한 재가동 승인을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이들은 “박근혜 대통령 탄핵정국으로 혼란한 시국에 원자력안전위원회가 경주지진으로 멈춘 월성1~4호기 재가동을 오늘 승인했다”면서 “성급함을 넘어 시민안전을 내팽개친 일방적인 결정에 다름없다”고 성토했다.

이어 “오늘 새벽에도 규모 2.1의 여진이 발생하는 등 역대 최대인 5.8 경주지진 이후 539 차례의 여진이 이어졌다”고 경고했다.

또“월성 주변인 포항 앞바다에서도 2.1 규모 지진이 발생했고, 사용 후 핵폐기물이 보관된 대전과 인근 금산 등지에서도 지진이 일어났다”면서 “우리나라는 더 이상 지진 안전지대가 아니다”고 주의를 환기시켰다.

국회에서도 이점을 지적해 예산을 확보하고 정밀지질조사를 주문했다는 점을 지적했다.

이어 “부실한 부지안정성 평가와 한국수력원자력의 오류투성이 보고서, 지진계 오작동 문제, 삼중수소 과다배출, 최대지진평가 등 국정기간동안 셀 수 없는 문제점들이 지적됐다”면서 “원안위 점검결과 보고서에도 사업자가 수행한 내진성능평가의 적정성이 최종 확인되지 않았다고 밝혔다”고 주장했다.

더욱이 “원자로 압력관 내진여유도가 1%미만이라는 새로운 지적에 대해서도 원안위는 평가방법만 바꿔서 내진성능이 향상되었다는 사업자 주장을 그대로 받아들였다”고 지적했다.

또“원안위는 국회와 시민사회가 지속적으로 제기한 문제에도 불구하고 월성 1~4호기 재가동을 서둘러 승인한 이유가 무엇인가?”라고 의문을 제기했다.

이어 “박근혜 게이트로 시민요구를 무시한 정권이 어떤 저항에 부딪혔는지 광화문에 위치한 원안위는 보지 못했는가?”라며 “경주지진으로 핵발전소뿐만이 아니라 국가 에너지정책과 패러다임을 전면 전환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고 주장했다.

또한 “어수선한 현 정국에 원안위마저 국정을 농단하고 시민을 우롱할 작정이 아니라면 성급한 결정을 당장 철회하고, 제기된 문제에 대해 철저한 조사를 진행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