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천 친환경에너지타운 1년간 2억3400만원 주민편익 성과

[에너지신문] 기피ㆍ혐오 시설을 에너지 생산에 활용하는 친환경에너지타운이 첫 1년간 지역주민의 소득과 생활환경 개선에 직접적인 도움을 준 것으로 나타났다.

19일 환경부에 따르면 홍천 친환경에너지타운은 지난해 12월 10일 준공 후 1년간 운영한 결과 당초 예상했던 1억 9000만원보다 많은 2억 3400만원의 주민편익이 발생(333만원/년, 가구)하고 연간 4000여명이 방문하는 관광명소가 되는 등 기대 이상의 성과가 나타났다.

주민편익 소득 2억 3400만원의 세부내역은 △태양광발전 8700만원 △난방비 절감 4900만원 △소수력 발전 2600만원 △퇴ㆍ액비 운영 5200만원(예상수익) △퇴비무상공급 900만원 △그린빌리지 200만원 △카페테리아 운영 900만원 등으로 파악됐다.

이러한 가시적 성과 외에도 주민들이 자발적으로 마을 공동 사업에 직접 참여하는 분위기가 조성됨으로써 현재 구상중인 추가 소득사업(꽃과 나무가 있는 체험관광마을, 유리온실 등)과 관광을 통해 지속적인 발전을 기대할 수 있는 마을이 됐다고 환경부 측은 전했다.

◇ 지난해 12월 10일 준공 후 1년 주민편익ㆍ관광명소 성과 기대 이상

조경규 환경부 장관은 19일 홍천 친환경에너지타운을 방문해 지난 1년 간의 성과를 직접 확인했다. 조 장관은 이날 현장에 나온 주민대표들과 면담을 갖고 친환경에너지타운 성공사례를 만들어 낸 주민들을 치하하면서 “홍천이 세계적인 명품마을로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주민들이 스스로 참여하는 주인의식이 중요하다”며 지속적인 참여를 당부했다.

홍천 친환경에너지타운 소매곡리 지진수 이장 등 마을 주민들은 “이 곳을 모두가 부러워하는 마을로 만들기 위해 유리온실 등 추가 수익사업을 구상하고 있다”면서 “전문적인 기술과 관계 법령에 대한 지속적인 지원을 바란다”고 건의했다.

조경규 장관은 “현재 추진 중인 8곳의 친환경에너지타운과 함께 내년에도 5곳을 신규로 선정해 2019년까지 총 13곳을 추가로 조성함으로써 홍천의 성공 사례가 전국으로 조속히 확산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2015년 5곳(아산, 청주, 영천, 경주, 양산)은 2017년 말, 2016년 3곳(인제, 음성, 제주)은 2018년 말 준공 예정이다.

아울러 환경부는 올해 친환경에너지타운으로 선정된 5곳에 대한 타당성조사를 끝내고 인제, 음성, 제주 등 3곳에 대한 친환경에너지타운 사업 기본계획을 확정해 내년 상반기 내로 착공할 예정이다.

이들 3곳의 사업계획 확정으로 지난해 선정돼 올해 6월 착공을 시작한 아산 등 5곳을 포함하면 총 8곳의 친환경에너지타운이 본격적인 사업을 시작한다.

환경부는 인제, 음성, 제주 등 3곳의 친환경에너지타운 건설에 따른 효과로 연간 약 21억 5000만원의 주민소득 향상과 150명(직접 고용 13명)의 일자리 창출, 연간 온실가스 1만 137CO2톤의 감소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인제군 월학리에 조성되는 친환경에너지타운은 생활폐기물 소각시설에서 발생되는 여열로 발전하고 발전폐열을 활용해 파프리카 온실, 산나물․오미자 등 인제군 특산물을 공급해 연간 8억 8000만 원의 주민소득 증대를 기대하고 있다.

음성군 원당2리에 조성되는 곳은 유기성폐기물 바이오가스화 시설에서 발생되는 가스로 발전하고 발전폐열을 화훼ㆍ열대작물 유리온실과 햇사레 복숭아 선별장 및 저온저장고 등에 공급해 이를 산업 체험관광으로 연계해 연간 5억 3000만원의 주민소득을 기대하고 있다.

◇ 2017년 최대 20개소 친환경에너지타운 조성 확대 기반 구축

제주시 금악리에 조성되는 곳은 유기성폐기물 바이오가스화 시설에서 발생되는 가스로 발전하고 발전폐열을 활용한 애플망고 체험형 농장ㆍ저온저장고 등을 통해 연간 7억 4000만원의 주민소득이 예상된다.

신진수 환경부 자원순환국장은 “홍천 친환경에너지타운이 주민들 중심으로 성공 모델을 만들었듯이 올해 사업계획이 확정된 3곳도 폐자원에너지원과 지역 특성에 맞는 다양한 사업 모델을 발굴해 향후 기업 등 민간이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싶어 하는 친환경에너지타운으로 만들 계획”이라고 밝혔다.

친환경 에너지 타운은 기피ㆍ혐오시설을 활용해 에너지를 생산 지역주민의 소득과 생활환경 개선에 직접적인 도움을 줌으로써 국민 인식을 전환해 향후 기피시설의 입지 관련 갈등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한 사업이다.

친환경에너지타운은 기피ㆍ혐오시설이 있는 지역 주민이 주도해 다양한 수익(에너지생산, 관광 등)을 창출토록 하는 제도로 정부의 추가적 지원 없이 유지ㆍ관리될 수 있는 체제 구축을 목표로 한다. 다만 제도의 안정적 정착을 위해 먼저 정부주도로 우수 사례발굴 등 확대기반을 마련한 후 자연적으로 민간까지 확산되도록 단계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1단계로 2017년까지는 정부 주도로 15~20개소의 친환경에너지타운을 조성 확대 기반을 구축하고, 2단계로 2018년부터는 민간주도로 본격적인 사업 확대를 추진해 주요 모델은 수출 브랜드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친환경에너지타운’ 추진 상황은 2014년 9월 정부합동으로 ‘기후변화 대응 T/F’를 구성해 부처협업 체계를 구축하고 이를 통해 ’친환경에너지타운 종합계획‘을 같은 해 12월 수립했다.

다양한 사업 모델 발굴 등을 위해 강원 홍천(환경부), 광주광역시(산업부), 충북 진천(미래부) 등 3개 지역을 시범사업으로 선정해 시범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 2015~2016년에는 친환경에너지타운 15개소를 추가로 선정한 바 있다. 향후 환경부는 홍천 친환경에너지타운 준공에 따라 전국적 확산 추진한다. 환경기초시설형 친환경에너지타운의 다양한 수익 모델 발굴과 기업ㆍ주민의 자발적 참여 유도를 위한 표준화 방안을 마련한다.

1단계(정부주도) 사업 사후관리와 신규 참여 지자체와 향후 기업 등을 컨설팅하고 중국ㆍ개도국에 K 에코 에너지타운 해외수출 플랫폼 창구로서의 친환경에너지타운 활성화센터를 지정한다. 또 친환경에너지타운에 대한 이해와 참여 활성화를 위해 전문교육과정 추진 및 좌담회ㆍ설명회 등 주민 소통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 친환경에너지타운의 성공사례, 홍천 소매곡리 친환경에너지타운 (출처: 환경부)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