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ㆍ30일, 세미나 열려…실무자ㆍ전문가 초청 논의

[에너지신문]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2)의 협상 결과와 향후 과제에 관한 세미나가 마련됐다.

국회기후변화포럼, 연세대학교 법학연구원 SSK 기후변화와 국제법 연구센터는 오는 29일과 30일 연세대 광복관 별관 국제회의실에서 ‘파리협정과 COP22 기후변화협상의 이해’ 세미나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실제 협상과정 및 협상에 참여한 실무자 및 관련 전문가들을 초청해 파리협정의 주요 내용과 그 함의, 그리고 향후 과제 등을 살펴보기 위한 자리다.

29일 제1세션에서는 김찬우 외교부 기후변화대사의 기조연설에 이어 ‘파리협정에 대한 평가 및 후속협상의 주요내용’ 발표가 진행된다.

제2세션에서는 ‘신기후체제 후속협상-감축부문’, ‘시장메커니즘 협상결과 및 향후 전망’, ‘APA 1-2 투명성체계 의제 협상 결과 및 우리의 과제’ 등 발제와 지정토론이 이어진다.

30일 제1세션에서는 ‘기후재원의 논의경과와 과제’, ‘기술개발 및 이전에 대한 협상동향’ 발표가 예정돼 있다. 제2세션에서는 ‘UNFCCC 적응협상 논의동향’, ‘전지구적 이행점검 논의동향’ 발표가 진행된다.

프리세션(Pre-Session)으로 △26일 ‘기후변화의 과학적 이해’ △27일 ‘기후변화협상과정과 주요용어해설’ △28일 파리협정의 주요내용과 향후과제 등 발표가 마련됐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