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시설 내진 안전 종합대책 후속 계획 발표

[에너지신문] 정부가 규모 7.5의 지진에도 견딜 수 있는 원전기술 개발에 착수한다.

우태희 산업통상자원부 2차관은 20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브리핑을 통해 “현재 가동 중인 원전의 핵심설비는 2018년까지 0.3g 수준으로, 건설 예정인 원전 핵심설비는 0.5g 수준으로 보강하고 장기적으로는 0.6g(규모 7.5) 수준으로 상향하기 위한 기술개발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 우태희 차관이 20일 정부세종청사에서 브리핑하고 있다.

이날 브리핑에 따르면 방폐장의 경우 2단계 표층처분 시설의 주요 설비 내진성능이 0.2g에서 0.3g로 상향된다. 대형 발전단지, 석유 비축기지, 주거지 가스공급 관리소는 0.2g에서 0.3g로, 소규모 발전소, LNG 기지 및 저장시설, 정유시설은 0.2g로, 저위험 가스 저장시설 및 압력용기는 0.15g로 각각 내진 기준이 강화된다.

한수원을 비롯한 주요 에너지 공기업들은 내년부터 강화된 기준의 내진 성능을 보강하는데 약 8조 4000억원의 안전예산을 편성할 계획이다. 또 안전 관련 지휘소 역할을 하는 면진 기능 복합재난 대응센터가 내년부터 2020년까지 건설되며 국제원자력기구(IAEA)는 내년 5월 월성 원전에 대한 지진 안전성 점검에 나설 예정이다.

아울러 고준위 방폐장 건설과 관련된 ‘고준위 방사성폐기물 관리절차에 관한 법’ 정부 제정안이 오는 22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에 상정돼 내년부터 본격적인 논의가 진행된다.

산업부는 이 같은 계획을 토대로 내년 ‘8차 전력수급기본계획’을 완료한다는 방침이다.

우 차관은 “8차 전력수급계획 수립은 신재생에너지, 경기침체에 따른 전력수요 감소와 장기 계획, 파리기후협약, 미세먼지 대책, 석탄화력 폐지 대응책 등을 반영해 종합적인 검토가 이뤄질 것”이라며 “전문가들, 국회 상임위와 긴밀히 협의해 내년 하반기 중 8차 계획을 확정지을 방침”이라고 말했다.

한편 산업부는 국무총리실, 기획재정부와 내달까지 ‘에너지 시설 내진 안전 종합대책’ 세부 이행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