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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제작자 환경위반시 행정제재 대폭 강화
대기환경보전법에 환불명령ㆍ중고차 재매입 명령 신설
과징금 요율 3→5%, 과징금 상한액 500억원으로 상향
2016년 12월 26일 (월) 13:34:45 김연숙 기자 kimwe@i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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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너지신문] 자동차 제작자가 대기환경보전법을 위반할 경우 행정제재를 대폭 강화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 ‘대기환경보전법’ 개정안이 27일 공포된다.

폭스바겐 배출가스 조작과 인증서류 위조 사건을 계기로 마련된 개정안은 자동차 제작자(수입사 포함)가 대기환경보전법을 위반할 경우 환경부장관은 제작자에게 기존의 차량교체명령 외에 신차 가격 환불명령과 중고차 재매입명령을 내릴 수 있는 제도를 신설했다.

자동차 인증 위반행위에 부과하는 과징금 요율은 최대 현행 매출액의 3%에서 5%로 높이고, 과징금 상한액도 현행 차종당 100억원에서 500억원으로 대폭 상향했다.

신설된 환불명령과 재매입명령은 자동차 제작자의 불법행위로부터 자동차 소비자들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한 제도라는게 환경부측의 설명이다.

자동차 제작자가 배출가스 수시검사에서 불합격된 자동차에 대해 환경부장관의 부품 교체명령을 이행하지 않거나, 불합격된 원인을 부품교체로는 시정할 수 없을 경우에는 환경부장관이 신설된 명령을 내릴 수 있도록 했다.

환경부 장관의 명령을 이행하지 않은 제작사에게는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000만 원 이하의 벌금을 부과할 수 있도록 벌칙조항도 신설했다.

과징금의 최대 부과요율은 당초 매출액의 3%에서 5%로 상향 조정했는데, 이는 환경법률 중에서 화학물질관리법과 더불어 가장 높은 비율이다.

환경 이외의 법률과 비교해도 공정거래법상 담합행위(10%) 다음으로 높은 수준이다.

다만, 개정안에서는 고의성이 없고 배출가스의 양이 늘어나지 않는 경우에는 사안의 경중을 고려해 과징금을 차등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 보완장치도 마련됐다.

과징금 상한액은 지난 2015년 11월 폭스바겐 배출가스 조작사건 발생 이후, 대기환경보전법을 한차례 개정해 지난 7월부터 차종당 과징금 상한액을 종전 10억원에서 100억원으로 상향 조정한 바 있다.

하지만 상한액 100억 원으로는 유사사건의 재발방지 효과가 미흡하다는 지적에 따라 이번에 상한액을 500억원으로 추가 상향했다.

< 개정법률을 폭스바겐 사례에 적용 시 과징금 산출액 >

구 분

배출가스 조작

(‘15.11, 15개 차종)

인증서류 위조

(‘16.8, 24개 차종)

과징금 부과액

(종전 부과액→개정법)

141억원→2,384억원

178억원→1,189억원


이번에 개정된 과징금 요율 5%와 차종당 과징금 상한액 500억 원을 폭스바겐 사례에 적용하면 배출가스 조작은 15개 차종에 2384억원, 인증서류 위조는 24개 차종에 1189억원을 부과할 수 있다.

과징금 부과액이 대폭 상향됨에 따라 자동차 제작사의 환경 인증 위반행위에 대한 억제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이번 개정안에는 정부의 지원금(장치 가격의 90%)을 받아서 배출가스 저감장치를 부착했거나 저공해엔진으로 교체한 경유차를 등록말소할 경우 해당 장치의 탈착‧보관‧반납에 따른 자동차 소유자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해당 장치의 잔존가치에 해당하는 금액을 현금으로도 납부할 수 있도록 개선했다.

나정균 환경부 기후대기정책관은 “대기환경보전법이 실효성 있게 개정됨으로써 앞으로 자동차 제작사의 불법행위가 크게 줄어들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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