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1만대 돌파…내년 1만4천대 목표

[에너지신문] 올해는 파리기후변화협약이 공식 출범하면서 온실가스 감축목표 달성을 위한 정부의 본격적인 행보가 시작된 해였다.

산업부는 올 초 연두업무보고를 통해 ‘전력분야 10대 프로젝트’를 발표했다. 새로운 아이디어와 기술을 가진 기업이 ‘전력신산업 펀드’를 활용해 사업을 키우고, 국내 공기업 및 대기업과 함께 해외시장에도 전략적으로 진출할 수 있는 '종합적 에너지신산업 생태계 구축 방안'을 골자로 한다.

전력신산업 펀드는 투자 회임기간이 긴 에너지산업의 특성에 맞는 금융지원과 민간의 에너지신산업 투자 유도를 위해 한전이 2조원 규모의 모펀드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올해 1조원을 선투자하고 내년 1조원을 추가로 출자한다.

스마트미터와 ESS(에너지저장장치) 보급확대사업도 적극 추진됐다. 스마트미터는 올해 2500억원을 투자(200만호 보급)하고 ESS는 올해 1800억원, 내년까지 6250억원을 투자 완료할 방침이다. AMI 보급지역 내 시범구역을 선정, 계시별 요금제, 소비데이터 관리, 사이버 보안 등 스마트미터 활용 서비스 실증도 전개했다.

'전력 빅데이터 활용센터'를 개설, 민간의 비즈니스 개발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한 곳에서 제공하고 있으며 ESS, AMI, 마이크로그리드 분야 국내 기업의 수주 가능성이 높은 국가를 대상으로 지역별 전략 수립, 프로젝트별 컨소시엄 구성, 정상외교 및 금융, 국내 방문전략 등을 연계하는 종합지원책 마련에 주력했다.

국내 전기차 시장은 2011년 보급사업을 처음 시작한 이래 지난 13일 기준 1만 528대가 보급되면서 1만대를 넘어섰다. 이는 충전인프라 구축, 보조금 상향 조정 등 정부의 공격적인 전기차 확대 정책이 거둔 성과로 풀이된다. 아울러 일반 국민들을 대상으로 지속적인 홍보를 통해 전기차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제고한 것도 보급 확대 요인으로 분석된다.

올해 1월부터 12월(8일 기준)까지 보급된 전기차 수는 총 4622대로 지난해 2821대 대비 64%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부는 내년에 총 1만 4000대의 보급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정부는 내년부터 충전인프라 등 전기차 보급여건이 선진국 수준으로 대폭 개선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특히 주행거리가 늘어난 전기차종이 추가되고 고속도로 통행료 감면 등 혜택이 늘어나 전기차 보급 목표는 충분히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웃간 남는 전기를 사고파는 ‘에너지 프로슈머 거래’도 올 한해 주목받았다. 남는 전력을 보유한 프로슈머가 전기요금 부담이 많은 이웃 전기소비자에게 판매하는 새로운 개념의 전력거래시장으로 신재생에너지가 증가하면서 스스로 전기를 생산, 소비하는 프로슈머는 에너지 패러다임 변화의 주역이 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