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NG추진선 등 친환경 선박시장 확대
해수부, 2017년 업무계획서 밝혀

▲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주재로 6일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2017년 정부 업무보고가 열리고 있다.(사진제공: 국무총리실)

[에너지신문] 부산항에 LNG 벙커링 공급기지가 구축되고, 해상부유식 LNG 공급기술 개발도 지속 추진된다.

해양수산부(장관 김영석)는 6일 대통령 권한대행 주재 정부업무 합동보고회에서 이같은 내용을 포함한 ‘2017년 해양수산부 업무계획’을 보고했다.

이에 따르면 2020년 선박배출가스 규제가 강화됨에 따라 부산항과 울산항 등에 LNG벙커링 인프라를 확충하고, 해상부유식 LNG벙커링 기술 개발도 지속적으로 추진한다는 것이다.

부산항의 경우 올해중 LNG벙커링 공급기지 구축 사업계획을 확정하고 내년에 착수할 예정이며, 울산항의 경우 올해중 LNG벙커링 확충계획을 수립할 계획이다. 또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가 2014년 7월부터 2018년 7월까지 해상부유식 LNG공급기술개발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관공선 일부를 LNG추진선으로 발주해 공공부문의 선도적 역할을 강화하고, ‘환경친화적 선박의 기술개발ㆍ보급 촉진법’을 제정해 추진할 계획이다.

민간 부분 확산을 위해 연안여객선 현대화펀드, 이차 보전사업 등 시행시 친환경 선박에 대한 인센티브 제공토록 할 방침이다. 즉 상반기 중 현대화펀드 및 이차보전사업 사업자 공모 시 가산점을 기존 2점에서 3점으로 상향하는 등 인센티브를 준다는 것이다.

해양에너지의 상용화도 추진한다. 제주시험파력발전소 모델 등의 분석을 통해 해양에너지에 대해 신재생에너지 발전량에 대한 공급 인증서인 REC 가중치 제도를 도입하고, R&D 개편을 통한 요소기술 상용화를 추진한다.

올해 9월부터 선박평형수 협약이 발효됨에 따라 그간의 시장 선점효과를 바탕으로 강화된 처리기술 개발과 국제포럼 개최 등을 통해 산업규모를 대폭 확대할 계획이다. 강화된 국제 규제를 활용해 국내 선박평형수 관련 기업들의 매출액을 지난해 1396억원에서 올해에는 3000억원대 규모로 늘리겠다는 것이다.

FTA 등으로 지속적인 물동량 증가가 예상되는 농·수산물과 식품의 취급 확대를 위한 콜드체인 시설 확대도 추진한다. 인천항에 LNG 냉장 클러스터 구축할 예정으로 올해 상반기 입주기업을 선정하고, 광양항에도 냉동ㆍ냉장 창고를 유치할 계획이다.

또 광양항은 자동차 환적 허브 기능 강화, 에너지 허브단지 조성 등 물류ㆍ산업기능 강화를 통해 국내 최대 항만산업클러스터로 집중 육성할 예정이다.

에너지 허브단지 조성을 위해 2월 제3투기장 1단계 사업자 공모를 시행하고, 5월에는 312만㎡규모의 광양항 묘도재개발사업에 착공할 예정이다. 즉 항만ㆍ에너지 허브단지로 조성하기 위해 5월부터 광양 묘도에 총 사업비 6조 2000억원을 투입, 부지조성 공사에 들어간다는 것이다.

울산항에는 1030원을 투입, 동북아 오일허브 1단계 하부시설을 완공하고, 상부시설 착공 및 남방파제 2단계, 남항 방파호안 건설을 지속 추진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