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신문] 효율성과 경제성 문제로 끊임없이 논란을 빚어온 수도권 그린히트 프로젝트가 결국 무산 수순을 밟는다. 사업 발주처인 한국지역난방공사와 인천지역 발전사가 열 거래가격을 놓고 이견을 좁히지 못했기 때문이다.

그린히트 프로젝트는 열배관을 건설, 수도권 곳곳에 버려진 폐열을 모아 재사용하기 위한 목적에서 출발했다.

하지만 이는 수도권 서부와 지역난방공사의 배관망을 연결하는 데 드는 총 사업비가 1조원 이상으로 추정되는 막대한 자금투입이 필요하다.

또한 광역망 공급 시 국가 경제적 중복투자로 인한 민간사업자의 손실이 불가피하며, 광역망이 신규수요와 이전수요만 대체한다는 주장 또한 명분에 불과하다는 지적이 이어져 왔다.

특히 당초 사업의 목적인 폐열을 이용하게 되는 경우가 매우 적을 것으로 분석돼 폐열 이용이라는 친환경적 사업 목적성에도 부합하지 않는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이에 우리는 해당지역의 열은 해당지역에서 사용하는 방안을 강구하는 것이 합리적이라는 대안을 제시하기도 했다.

무리한 강행이라는 지적이 이어졌던 이번 그린히트 프로젝트의 무산결정은 이미 예견됐던 일이기도 하다. 그렇지만 SMP의 안정화 또는 열요금 가격에 대한 사업자간 이견이 좁혀지면 재추진 가능성 또한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무엇보다 이번 일은 사업 시행에 앞서 철저한 경제성 분석과 의견수렴이 먼저라는 교훈을 다시 한 번 일깨워준 일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