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국회ㆍ정부ㆍ민간’ 협력방안 모색

[에너지신문] 조선해양산업 위기극복을 위해 가스공사와 석유공사의 구매력을 활용한 수주 확대 등 다양한 상생협력 방안을 논의하는 자리가 마련된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소속 윤한홍 의원(새누리당ㆍ마산회원구)은 10일 국회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신관2층)에서 ‘조선해양산업 위기극복을 위한 정책 토론회’를 개최한다.

이번 토론회는 조선해양산업의 구조개편과 경쟁력 강화 방안 마련을 위한 자리로, ‘적자개선, 수주확대, 고용창출’ 등 조선해양산업의 주요 현안에 대한 실효성 있는 대책 수립을 위해 ‘국회ㆍ정부ㆍ민간’의 협력방안이 제기될 것으로 보인다고 윤 의원 측은 전했다.

특히 조선해양 관련 산업의 자립화 및 국산화 제고와 정부의 기술개발 및 금융 지원 확대, 공공선 발주ㆍ공공기관의 구매력을 활용한 수주 확대 등 다양한 상생협력 방안이 논의될 것으로 주최 측은 기대하고 있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강감찬 산업통상자원부 조선해양플랜트과장의 ‘조선산업 구조개편 및 경쟁력 강화를 위한 주요 실행전략’ △류한성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해양플랜트엔지니어링사업단 부단장/CEO의 ‘조선해양산업 위기극복을 위한 수요창출 방안’ △김영훈 경남대학교 교수의 ‘중ㆍ소형 조선의 활성화 및 수주 확대 방안’이 발표될 예정이다.

이어 ‘조선해양 수주 및 수출 확대를 위한 상생협력 방안’에 대해 종합토론을 진행한다.

이번 토론회를 주최한 윤한홍 의원은 “조선해양 분야는 중국을 비롯한 후발경쟁국들의 급속한 성장과 글로벌 경기침체로 최대의 위기에 직면해 있다”며 “다각적인 수주 전략과 함께 엔지니어링 자립화 및 핵심기자재 국산화 등 손실을 방지할 수 있는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했다.

덧붙여 “정부도 기술개발 및 금융 지원 확대, 공공선 발주, 가스공사와 석유공사의 구매력을 활용한 수주 확대 등 다양한 상생협력 방안을 적극적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