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시민단체‧의원들 한목소리로 비난
신고리 명칭변경은 이미지 쇄신 ‘꼼수’

[에너지신문] 울산권 원전 운영 및 건설을 전담할 새울원자력본부가 지난 3일 출범했으나 지역 국회의원과 시민단체들은 이에 대해 비난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어 또다른 갈등을 예고하고 있다.

이번에 출범한 새울원자력본부는 한수원 산하 최초의 울산권 원자력본부로 고리, 한빛(영광), 월성, 한울에 이은 다섯 번째 원자력본부.

새울본부는 지난해 12월 20일 상업운전에 들어간 신고리 3호기를 비롯해 현재 건설 중인 신고리 4,5,6호기의 운영과 건설을 전담하게 된다.

이용희 새울원자력본부장은 “울주군에는 새울원자력본부가, 기장군에는 고리원자력본부가 각각 관할지역의 원자력발전소를 전담함에 따라 안전운영에 더 집중할 수 있는 토대가 만들어졌다”며 “지역경제 활성화와 주민소통 등 현장밀착경영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새울본부 출범에 따라 신고리 3·4·5·6호기는 각각 새울 1·2·3·4호기로 새롭게 명칭이 바뀌게 된다.

하지만 이에 대해 울산지역 시민‧환경단체들의 반응은 싸늘하다. 한수원의 새울원전 출범은 강력한 건설 반대요구에 직면한 신고리 5,6호기 건설을 합리화하는 동시에 세계 최대의 원전 밀집지역이라는 비난을 피하기 위한 꼼수라는 것.

울산환경운동연합을 비롯한 시민사회로 구성된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은 지난 5일 성명을 내고 “명칭을 바꾸고 새 문패를 단다고 달라지지 않는다”며 새울본부 출범을 강하게 비난했다.

지역 시민단체의 한 관계자는 “새로운 운영본부를 출범시키고 명칭을 바꿨지만 달라지는 것은 없다”며 “지진으로 원전에 대한 불안이 최고조인 현 시점에서 신고리를 새울로 변경하려는 의도가 의심스럽다”고 지적했다.

발전소 명칭을 바꾼 것은 단일지역 세계 최대 규모의 원전 밀집지역이라는 비판에 부담을 느낀 한수원이 이미지 쇄신을 위해 분리시킨 것을 뿐이라는 주장이다. 특히 인근 경주 지진이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으며 활성단층 논란 역시 가시지 않은 상황에서 새 원전본부를 출범시킨 것은 지역 주민들을 우롱하는 처사라는 입장이다. 이들은 새로운 명칭을 철회하고 신고리 5,6호기 건설을 중단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지역 국회의원들도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김종훈(동구), 윤종오(북구) 의원은 5일 논평을 통해 “한수원이 신고리 3,4,5,6호기 운영과 건설을 전담하는 새울원자력본부 출범을 시민사회의 의견 수렴 없이 일방적으로 진행했다”며 “새울본부를 신설, 운영을 분리한다고 세계 최대 원전밀집지역이라는 오명이 사라지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새울원전분부 출범이 한수원의 의도와 달리 잡음이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향후 전개가 어떻게 이뤄질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