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소기업 상생' 사회적 분위기 조성 앞장

[에너지신문] 산업통상자원부가 올해도 대-중소기업 동반성장 정책을 차질 없이 수행할 방침이다.

산업부는 12일 동반성장위원회와 대‧중소기업협력재단이 함께 동반성장 관련 정책을 차질 없이 추진해 대‧중소기업이 상생할 수 있는 사회적 분위기를 조성키로 했다고 밝혔다.

산업부에 따르면 그간 3차례에 걸쳐 대‧중소기업 동반성장 기본계획을 발표하고 연도별 시행계획에 맞춰 다양한 정책을 추진해 왔다.

제3차 기본계획(2014~2016) 기간에는 2‧3차 협력사로 동반성장 낙수효과가 확대되도록 다자간 성과공유제‧상생결제를 도입했다. 또 58개 대기업과 560여개 중소기업이 다자간 성과공유제에 참여하고, 총 91조원의 상생결제 운용액을 달성하는 등 소기의 성과를 거뒀다.

산업부는 올해에도 이미 추진 중인 정책의 내실을 다지고, 새로운 정책 반영을 통해 중소기업의 핵심역량 배양에 노력하기로 했다.

먼저 ‘제4차 대‧중소기업 동반성장 기본계획(2017∼2019)을 수립한다. 향후 3년간 정부와 민간이 추진할 제4차 대‧중소기업 동반성장 기본계획 수립으로 산업간 융복합이 심화되는 제4차 산업혁명시대에 맞는 중소기업 경쟁력 강화 토대를 마련할 계획이다.

아울러 성과공유제 도입기업을 320개사로 확대하고 확인과제 수 4200건 달성으로 대기업과 협력사의 협업 및 공동성과를 제고한다. 2‧3차로 낙수효과 확대를 위해 다자간 성과공유제도 지속 추진할 계획이다.

투자재원 출연확대로 중소기업의 경쟁력 강화도 도모한다. 올해 동반성장 투자재원 출연시 법인세 감면확대‧지원 목적제한 폐지 등 세법이 개정됨에 따라 투자재원 지속 증가가 예상된다.

이밖에 공공기관 평가, 동반성장지수 평가를 통한 기업 동반성장 확산 유도를 위해 동반성장지수 평가대상기업 및 평가영역 확대로 중소기업과의 협력을 전 산업계로 확장한다. 총 58개 공공기관이 동반성장 문화확산에 선도적 역할을 수행하도록 평가를 강화할 방침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중소기업이 4차 산업혁명에 맞는 경쟁력을 가질 수 있도록 제4차 기본계획을 통해 새로운 동반성장 체계를 제시하고 각종 정책을 지속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