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5년간 중소ㆍ중견기업 수출비중 50% 수준 확대

[에너지신문] 올해 중소ㆍ중견기업의 수출금융 지원을 위한 무역보험 규모가 45조원으로 지난해보다 13% 늘어난다. 또 중소기업의 해외시장 개척을 위해 총 3729억원이 지원된다. 정부는 향후 5년간 내수기업 3만 5000개를 추가로 수출기업화하는 등 중소ㆍ중견기업의 수출비중을 50% 수준으로 확대한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주형환)는 13일 서울 상암 중소기업DMC타워에서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중소기업 수출지원 설명회’를 개최한다.

설명회에는 산업부ㆍ중기청 등 정부기관과 중기중앙회ㆍ코트라ㆍ무역보험공사ㆍ중진공ㆍ무역협회 등 수출지원기관까지 총 7개 기관이 참여한다.

이날 산업부 및 수출유관기관이 올해 수출회복을 위해 추진키로 한 중소기업 수출지원시책 및 제도의 주요내용에 따르면 우선 중소기업의 해외마케팅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총 3만 2000여개 기업을 대상으로 수출상담회, 해외시장조사, 해외전시회, 해외인증 획득 등에 지난해보다 30% 이상 늘어난 3729억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구체적으로 2016년 2만 5310개사 2878억원에서 올해 3만 2305개사 3729억원으로 늘었다.

또 올해부터 수출바우처 제도를 신규로 도입해 35개 수출지원 프로그램 중 개별기업별로 가장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선택 활용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수출마케팅 효과를 극대화해 나갈 예정이다.

중소ㆍ중견기업의 수출금융 지원을 위해 무역보험도 작년보다 13% 증가한 45조로 규모를 확대한다.

중소기업 해외판로 개척을 위해 시장개척 전문기업(Global Market Developer)을 발굴, 중소기업의 수출대행 서비스를 할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산업부 측은 향후 5년간 내수기업 3만 5000개를 추가로 수출기업화하고, 기존 중소기업에 대한 수출지원도 가속화함으로써 중소ㆍ중견기업의 수출비중을 50% 수준에 근접하도록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이번 설명회는 지난 1월 5일 산업부가 연두업무보고를 통해 발표한 수출대책 중 수출카라반 연중 수시개최, 민ㆍ관 수출 총력체제 가동에 대한 후속조치의 일환이다.

또한 중소ㆍ중견기업의 수출 및 해외진출 지원을 위한 각종 수출지원대책 및 지원제도를 우리기업들에게 알리고, 수출현장에서 문제가 되고 있는 수출애로를 해소하기 위해 개최하는 것이라고 산업부는 밝혔다.

중소기업인들은 무역 전문인력 확보, 해외바이어 발굴, 해외인증 획득의 어려움 등 수출과정에서 겪는 다양한 애로사항을 호소하고 있다.

한편 산업부는 이날 서울 수도권 기업 대상 설명회를 시작으로 2월말까지 충청권, 부산권 등 지방 중소기업 대상 순차적으로 설명회를 개최한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