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문화재단-서울대 원자력정책센터 협업 추진

[에너지신문] 원자력의 대국민 신뢰도 제고를 위해 관련 전문 기관들이 힘을 모은다.

한국원자력문화재단(이사장 김호성)과 서울대학교 원자력정책센터(센터장 주한규)는 17일 서울대학교 공과대학에서 ‘정보제공ㆍ소통ㆍ의견수렴을 통한 원자력 신뢰 증진’ 방안 마련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 김호성 한국원자력문화재단 이사장(오른쪽)과 주한규 서울대 원자력정책센터 센터장이 업무협약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재단과 정책센터는 이번 협약을 통해 원자력 갈등해소 및 수용성 제고를 위한 학술조사, 정책 연구, 세미나 등 상호 다양한 협업을 추진한다. 특히 국민 눈높이에 맞는 원자력 소통을 위해 원자력 정보제공 방안 마련, 미검증 원자력 정보 팩트체크 등을 정책센터 전문가 자문을 통해 심도 있게 진행할 예정이어서 관심을 모은다.

이번 협약은 지난해 발생한 경주 지진 등으로 원전 안전에 대한 국민 우려가 커지는 상황에서 원자력 소통전문기관과 독립적인 기술정책연구기관이 상호협력을 통해 구체적인 원자력 국민신뢰 증진 방안을 모색한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있다는 평가다.

원자력발전은 타 에너지원에 비해 국민의 이해도가 낮고 갈등이 지속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따라서 풍부한 원자력 소통 경험을 가진 재단과 원자력 정책기술 전문기관인 원자력정책센터와의 협업은 새로운 원자력 소통 및 정책방향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김호성 원자력문화재단 이사장은 “원자력 신뢰 증진을 위해서는 과학적 전문성에 입각한 정보제공과 사회적 인식 제고, 수용성 등을 고려한 소통이 필수적”이라며 “기술, 정책뿐 아니라 인문사회 등 전 분야를 아우르는 기관들과의 협약이 원자력 소통기반 확장을 위한 주요한 첫걸음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재단은 앞서 지난 12일에는 원자력ㆍ에너지 분야의 공감대 형성을 위해 설립된 경희대학교 미래사회에너지정책연구원(원장 윤지웅)과도 업무협약을 체결, 올해를 원자력 소통의 원년으로 삼겠다는 각오를 다지고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