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문화재단, 국민인식조사 결과 공개
'안전하다' 52%...후쿠시마 이후 첫 과반

[에너지신문] 지난해 우리나라 국민들의 원전 안전성에 대한 긍정적 평가가 전년대비 10%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국민의 절반은 안전에 대한 의문을 갖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한국원자력문화재단(이사장 김호성)이 지난해 10월 28일부터 11월 25일까지 시행한 원자력 국민인식에 관한 정기조사 결과를 통해 나타난 결과다.

지난 1995년부터 원자력 국민인식조사를 시행해온 문화재단은 이번 조사에서 그간의 축적된 경험과 전문가 자문을 바탕으로 ‘원자력 종합인식도’라는 지표를 개발했다. 이 지표는 원전의 필요성 및 안전성, 편익 등 5대 요인을 활용, 국민들의 원자력 인식수준을 과학적으로 측정할 수 있도록 고안됐다는 것이 재단의 설명이다.

이번 조사의 종합인식도는 100점 만점 기준 61.5점으로 긍정적 인식이 다소 우세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안전 인식이 종합인식도 수준을 결정하는데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됐다.

다만 종합인식도 61.5점에 비해 거주지역 원전 건설에 대한 수용도는 37.5점으로 상대적으로 낮아 원전 주변지역에 거주한다는 것에 대해 상당한 불안감을 갖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신뢰정도는 ‘기술수준’ 신뢰 60.9점, ‘운영사’에 대한 신뢰 57.8점, ‘정부’ 신뢰 52.8점으로 나타났다.

특히 이번 조사에서는 경주지진 이후 원전 인접지역(부산, 울산, 경남)에 대한 인식 악화가 두드러진 것으로 나타났다.

경주 지진으로 인한 인식변화를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지진발생 전에 비해 태도가 부정적으로 변화됐다는 응답이 전국적으로 38.9%인데 비해 인접지역에서는 74.1%로 나타나 지진을 경험한 지역의 인식이 다른 지역과 비교해 크게 악화된 것으로 파악됐다.

문화재단이 연도별로 변화추이를 측정해 온 5대 지표의 결과를 살펴보면 안전성은 12.5% 포인트 상승한 52.6%로 조사됐다. 문화재단 관계자는 “원자력이 안전하다는 의견이 후쿠시마 원전사고 이후 처음으로 과반을 넘었다”며 “최근 지진을 계기로 원전 안전과 관련된 관심과 더불어 다양한 정보가 많아졌고 이 과정에서 ‘원전이 안전하다’는 인식이 늘어난 것으로 보인다”고 해석했다.

아울러 거주지 수용성이 18.9%, 방폐물 관리 안전성이 33.7%, 원전증설 관련 현재 수준 유지 의견이 61.3%를 기록했다. 단 문화재단은 국민인식의 정확한 측정을 위해 조사척도를 이번부터 4점 척도에서 5점 척도로 변경했기 때문에 기존 데이터와의 단순비교는 적절치 않다고 밝혔다.

이밖에 발전원별 선호도 조사에서는 안전성, 친환경성, 경제발전 기여, 일자리 창출 등 대부분의 분야에서 신재생에너지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원자력은 2순위인 경우가 많았으며 ‘저렴한 전기 생산방식’에서는 1위를 기록했다.

김호성 원자력문화재단 이사장은 “이번 조사에서 공공기관의 ‘원자력 정보제공의 역할이 필요하다’라는 응답이 62.8%로 나타났다”며 “후쿠시마 사고 이후 5년이 경과했지만 원전에 대한 불안감은 여전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김 이사장은 “특히 최근 지진으로 부산‧울산‧경남지역의 불안감이 더욱 높아져 원자력발전에 대한 정보제공과 소통 노력이 더욱 강화돼야 한다는 사실이 확인됐다”고 덧붙였다.

재단은 이번에 처음 수립된 원자력 종합 인식도 지표에 대해서 향후 통계 전문가 그룹과의 심층 협업 등을 통해 더욱 정교하게 다듬어 세계적인 지표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한편 이번 조사는 코리아리서치센터에 의뢰해 전국 만 19세 이상 남녀 1009명을 대상으로 1:1 대면면접방식으로 실시했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포인트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