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공동연구 통해 수용성 제고 및 사업화 촉진 나서

[에너지신문] 앞으로 에너지 사용 현장에서 발생하는 기술적 문제들을 사용자들이 직접 참여해 기술개발자, 제품·서비스 보급사업자, 시민단체 등과 공동으로 해결 방안을 모색할 수 있게 된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주형환)는 지난해 시범사업으로 추진했던 ‘에너지기술 수용성 제고 및 사업화 촉진사업’을 올해부터 본격 추진해 나간다고 24일 밝혔다.

이 사업은 이미 보급된 제품·서비스를 대상으로 사용자가 적극적으로 추가 연구개발 활동에 참여하는 ‘사용자 주도형 기술혁신 모델’로 현장에서 에너지기술과 관련한 문제점을 경험한 실제 사용자 및 이해관계자들로 구성된 공동연구팀을 통해 개선안을 모색함으로써 에너지기술 수용성 및 사업화를 높이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올해 사업은 4개 분야에 총 13개 과제가 공고된다.

먼저 기존 전력관리 관련 제품‧설비‧시스템을 개선함으로써 에너지 관리 효율성 및 사용 편의성을 향상시키는 과제로 전통시장, 다점포 소형사업장, 시설원예 농가 등의 에너지효율 개선을 지원한다. 또 에너지 절약형 건축물 또는 내부 시설 자재를 개발, 보급하는 과제로 건물용 중소형 에너지저장장치(ESS) 활용 촉진, 에너지 빈곤층 기초에너지 사용량 모니터링 개선을 돕는다.

신재생에너지 제품‧설비‧시스템의 사용편의성을 제고하는 과제로 중소규모 태양광 발전 설치·유지관리 가이드라인, 건물일체형 태양광 발전(BIPV) 표준모델 개발, 축산농가의 바이오가스 시설 활용 개선을 지원하고, 융복합형 에너지 제품, 시설 또는 새로운 서비스 전달체계를 개발하는 과제로 태양광을 활용한 전기차 충전인프라 구축모델, 핀테크 기술을 활용한 신재생에너지 주민참여 시스템 개발 등을 지원한다.

이번에 공고된 과제는 시민단체, 지자체, 유관기관 전문가들이 참여한 수요조사를 통해 선정됐으며 내달 2일 사업설명회를 거쳐 2월 28일까지 과제 수행기관을 모집한 후 최종적으로 10개 내외 과제를 지원할 예정이다. 최종 선정된 사업 수행기관들은 과제당 2억원 내외의 연구비를 지원받아 1년간 연구를 수행하게 된다.

산업통상자원부 관계자는 “에너지 분야의 다양한 집단지성을 활용, 사용자 친화적인 에너지 제품 및 서비스를 개발·보급함으로써 사업화 촉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 된다”고 말했다.

▼사업 공고 대상과제

구분

분야

품목명

1

전통시장

전통시장의 에너지효율 및 안전문제 개선을 위한 기술적용 방안

2

에너지복지

기초에너지 사용량 모니터링을 통한 복지서비스 제공 수용성 향상

3

농업

시설원예 에너지 사용 효율성 제고를 위한 최적화 모델 개발

4

생산폐기물/바이오

바이오가스 고품위화에 의한 지역 주민의 수용성 제고

5

창호/건물

동일 유형 다점포 소형 사업장의 에너지 절약 기법 개발

6

태양열

태양열설비의 수용성제고를 위한 축열시스템 표준모델 개발

7

IoT기반

비즈모델 발굴과 정보기술 활용을 통한 전력프로슈머 활성화 방안

8

핀테크

신재생에너지 핀테크 기술을 활용한 주민참여 시스템 개발을 통한 수용성 개선

9

ESS

건물용 중소형ESS 설치‧운영‧유지보수를 통한 수용성 제고

10

소규모 태양광

소규모 태양광 발전 시스템 성능 및 현장 문제점 진단을 통한 설치·유지관리 가이드라인 개발

11

BIPV

건물일체형태양광발전(BIPV) 설치·보급 활성화를 위한 수용성 제고

12

중‧소규모태양광

중‧소규모 Utility급 태양광발전 유지관리 가이드라인(안정성 및 안전성 등 확보) 제시를 통한 발전시스템 보급 수용성 제고

13

태양광

분산 태양광발전을 활용한 전기자동차용 충전인프라 수용성 확보 방안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