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경쟁력강화 관계장관회의서 액션플랜 밝혀

 

▲ 정부는 올해 공공기관이 4척의 LNG추진선을 시범도입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사진은 운항중인 인천항만공사의 LNG연료추진선 에코누리호.


[에너지신문] 올해 공공기관을 통한 LNG추진선 4척이 시범 도입한다. 부산시 관공선 2척과 한국가스공사의 소형 LNG추진선 2척을 상반기중 발주할 계획이라는 것이다.

정부는 25일 제9차 산업경쟁력강화 관계장관회의를 갖고 이같은 내용을 포함한 ‘조선업종 경쟁력강화방안 2017년 액션플랜’을 밝혔다.

이에 따르면 올해 정부는 조선업종에 1800억원의 R&D 자금을 투자하고 신선박서비스 진출을 촉진할 계획이다.  공공기관의 LNG추진선 4척 시범 도입과 함께 조선 대형3사는 노후 LNG선의 FLNG(가스 생산ㆍ저장ㆍ하역설비) 개조 시장, 중소조선사는 수리업 진출을 1개사에서 3개사로 확대할 예정이다. 또 LNG벙커링의 법적 근거 마련을 위해 3월중 항만운송사업법 개정안을 입법예고할 방침이다.

이에 앞서 정부는 지난해 1월 7일 연안 화물운송용 LNG 추진선의 취득세를 기존 1.02%에서 0.02%로 감면하고 11월 16일 ‘LNG 추진선박 연관 산업 육성 전략’을 수립ㆍ발표한바 있다.

정부는 올해 1월중 스마트조선소 대상을 선정 공고하고, 3월에는 스마트쉽 기자재 시험평가센터 사업 착수와 상용화 로드맵도 수립한다.  상반기중 친환경선박 개조 수요에 대응해 대형 3사와 기자재조합 간 MOU를 체결하고 기자재 업체의 해외 유지ㆍ보수 시장 진출을 지원하고 기자재 국산화율 제고, 수출확대, 해외 유지ㆍ보수 네트워크 시장진출 등을 담은 ‘조선해양 기자재산업 경쟁력 강화방안’도 마련할 예정이다.

설계 엔지니어링, 수리ㆍ개조 등 신선박 서비스 산업 육성을 위해 3월중 해양플랜트 설계전문회사(Joint Venture)도 설립할 계획이다.

정부는 조선 수주절벽을 해소하기 위해 선박신조지원프로그램(2.6조원), 에코쉽펀드(1조원), 여객선 현대화펀드(0.1조원) 등 선박펀드를 활용, 올해 10척 이상의 신조 발주를 지원할 예정이다. 지난해에는 에코쉽펀드 4척, 여객선현대화펀드 1척을 지원한 바 있다. 또 선사 재무구조 등 선박신조지원프로그램 적용 조건을 완화하고 상반기 조기발주 계약 체결, 여객선 현대화펀드 확대 등을 추진한다.

올해부터는 매월 1회 해운-조선 상생협의체를 통해 노후선박 조기폐선 및 친환경 선박 신조ㆍ개조시 지원하는 ‘(가칭) 친환경 선박 전환 촉진사업’ 등 신조 지원사업을 발굴하고, 업계 애로를 해소해 나갈 방침이다.
이와 함께 이날 정부는 철강업종의 경쟁력 강화을 발표하면서 철강 고기능 소재 개발 및 스마트ㆍ친환경 공정도 구축한다고 밝혔다.

IoTㆍ빅테이터ㆍAI 활용 스마트공정 보급 확산을 통해 스마트제철소로 전환하고 온실가스 저감공법 개발 및 철강자원 재활용 등 친환경산업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올해 2분기부터 2023년까지 총 1500억원을 들여 온실가스 를 15% 획기적으로 저감 가능한 수소환원제철공법에 대한 기술개발을 착수할 예정이다.

이에 앞서 정부는 지난해 11월 수소환원제철공법 기획을 완료하고 12월에는 국민 안전을 위한 건설용 철강재 KS규격 24종을 개정한 바 있다. 또 지난해 12월 미래차․에너지․친환경 고부가 철강재 등 신규 R&D 과제를 심의 완료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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