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PE와 공동개발...물리적 보안 강호한 통합솔루션

[에너지신문] 글로벌 에너지관리 및 자동화 전문기업 슈나이더 일렉트릭 코리아(대표 김경록)는 휴렛 팩커드 엔터프라이즈(HPE)와 공동으로 개발한 HPE 마이크로 데이터센터(HPE Micro Datacenter) 솔루션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이 솔루션은 슈나이더 일렉트릭의 기술력과 HPE의 컨설팅을 통합, 모듈형 마이크로 데이터센터를 구축하고 네트워크, 스토리지와 관리까지 아우르는 엔드-투-엔드(end-to-end) IT인프라 솔루션 제공으로 주목받고 있다.

슈나이더 일렉트릭에 따르면 HPE 마이크로 데이터센터는 엣지 컴퓨팅을 기반으로 간편한 설치, 원격 관리, 보안, 모니터링 등 통합적인 솔루션을 제공하며 방대한 데이터량을 관리하고 데이터센터에 필요한 IT 공간이 부족하거나 물리적 보안이 중요한 지역에 적합하다.

또한 무정전 전원 장치(UPS), 전력 공급, 쿨링과 모니터링을 통합적으로 제공하는 슈나이더 일렉트릭의 모듈형 스마트벙커 FX™(SmartBunker FX™)에 HPE 스토리지를 접목시켜 엣지 환경을 지원한다.

▲ 슈나이더 일렉트릭과 HPE가 공동개발한 'HPE 마이크로 데이터센터'

HPE 마이크로 데이터센터는 클라우드 기반의 HPE 컨버지드 시스템(ConvergedSystems), 하이퍼컨버지드(HyperConverged)와 IoT HPE 엣지라인 솔루션(IoT HPE Edgeline Solutions)을 활용한다. 운영이 최적화된 솔루션을 구현, 지연 속도를 줄이면서 데이터센터의 용량을 신속하게 높이고 사용자가 데이터센터를 원격으로 안전하고 간편하게 관리할 수 있다.

HPE 마이크로 데이터센터는 원격 관리와 실행 시간이 5분이 특징인 시메트라(Symmetra) 무정전 전원장치(UPS)로 안전하게 원격으로 셧다운 실행이 가능하며 열 단위 냉각 방식(InRow)의 DX 쿨링(DX cooling)으로 모니터링, 컨트롤과 디스플레이를 탑재한다.

또한 스트럭처웨어 데이터센터 소프트웨어(StruxureWare™ Data Center software)를 통해 실시간으로 온도, 전원, 캐비닛 상태, 화재 위험 등을 원격으로 모니터링하고 관리한다.

최고 수준의 보안기능도 탑재됐다. 멀티 포인트(multi-point)의 180도로 잠금이 가능한 문을 배치했으며 넷보츠 랙 엑세스 근접식 카드 잠금 시스템(NetBotz™ Rack Access proximity card locking system)으로 특정 사용자만 근접식 카드를 등록, 장비에 대한 엑세스가 가능하다. 구성된 근접식 카드마다 정해진 횟수만큼 엑세스를 허용하고, 넷보츠 보안(NetBotz Security)과 환경 모니터링도 시행한다.

이밖에 소음을 줄일 뿐만 아니라 케이블 인입구를 밀봉하고, 절연 처리가 된 내벽과 함께 두터운 두께의 내화성 강철로 설계, 안전성을 한층 강화했다.

케빈 브라운(Kevin Brown) 슈나이더 일렉트릭 IT사업부 CTO는 "IoT와 연결된 디바이스의 성장세에 따라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데이터량으로 인해 데이터센터 시장에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며 "방대한 데이터량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다양한 환경조건에서도 데이터센터를 유연하게 구축하고자 하는 고객사의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고 솔루션 출시 배경을 설명했다.

그는 "이러한 니즈에 부응하기 위해 슈나이더 일렉트릭은 휴렛 팩커드 엔터프라이즈와 긴밀하게 협업해 엣지 컴퓨팅 기반의 통합 솔루션을 갖춘 모듈형 데이터센터를 개발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파트너십을 통해 데이터센터에 대한 요구를 반영한 솔루션을 개발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HPE 마이크로 데이터센터는 전세계 HPE와 채널 파트너에서 판매하며 23U에서 42U까지의 다양한 크기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맞춤형 설계도 가능하다. HPE 마이크로 데이터센터의 자세한 정보는 HPE 마이크로 데이터센터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