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만기 산업부 1차관, 친환경ㆍ스마트 선박 발전방안 간담회

▲ 지난해 해양환경관리공단에서 건조한 친환경 스마트선박 318 대룡호. 318 대룡호에는 재생에너지를 축전해 활용할 수 있는 해상풍력발전기와 태양전지판이 탑재돼 있다.

[에너지신문] 친환경ㆍ스마트 선박을 신산업으로 육성해 위기의 조선산업을 살리려는 움직임이 본격화되고 있다.

정만기 산업부 1차관은 1일 서울 무역보험공사에서 산ㆍ학ㆍ연 및 유관기관 전문가들이 참석한 가운데 ‘친환경ㆍ스마트 선박 발전방안’ 간담회를 가졌다. 위기에 놓인 조선ㆍ해양 산업의 현황을 점검하고,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조선ㆍ해양 산업 정책방향을 논의하기 위한 자리였다.

이날 간담회는 지난해 12월 21일 제4차 신산업 민관협의회에서 발표한 ‘4차 산업혁명 시대, 신산업 창출을 위한 정책과제’의 후속 논의 성격이 강했다.

정만기 차관은 "유례없는 조선ㆍ해양산업 불황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국제해사기구(IMO) 환경규제, 4차 산업혁명 등을 활용한 새로운 조선ㆍ해양산업 전략이 필요하다"고 전제하고 다함께 지혜를 모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차관은 “지난해의 경우 전세계 선박 발주량이전년대비 71% 급감하고 대형LNG선, 대형LPG선, 대형탱커, 대형컨테이너선, 시추선, FPSO 등 한국 주력선종의 경우 2016~2020년 발주량이 과거 5년의 절반 수준으로 시장 전망이 어두운 상황”이라고 조선ㆍ해양 시황을 전망했다.

이에 정 차관은 “세계적 수준의 IT 인프라와 제조기반, 경쟁력 있는 에너지산업 여건 등 우리의 강점을 접목해 선박의 고부가가치화를 통한 수주경쟁력을 강화하고 조선ㆍ해양산업의 혁신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주장했다.

정 차관은 국제해사기구(IMO) 환경규제, 2019년 시행 논의중인 e-Navigation 규제 등은 글로벌 조선ㆍ해양 산업에 도전이자,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새로운 기회라고 밝혔다.  따라서 환경규제와 ICT 융합 플랫폼을 조선ㆍ해양플랜트 산업에 적용해 차별화된 기술력을 확보하고 시황 회복기에 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정부는 중장기 스마트선박 육성전략 마련, 조선해양 핵심기술 R&D, 실증, 제도개선 등을 통해 우리 조선업계의 성장을 전방위로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날 홍성인 산업연구원 연구위원은 ‘국내 조선해양산업 진단 및 발전방안’ 발표를 통해 “단기적으로는 각국의 건조능력 감축과 노후선 해체의 효과로, 중장기적으로는 친환경선박 수요 증가, 물동량 증가, 유가회복 등 효과로 2017년 이후 점진적으로 시황이 회복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에 우리나라도 경쟁력을 보유한 고부가가치 선종 위주로 친환경ㆍ스마트 선박 핵심기술 역량을 강화하고, 생태계 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서용석 산업기술평가관리원 조선․해양 PD는 ‘친환경・스마트 선박 중장기 발전방안’발표를 통해 “4차 산업혁명이라는 글로벌 트렌드와 우리의 세계적 IT 기술ㆍ인프라에 기반해 스마트 선박은 조선ㆍ해양분야의 新 성장동력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따라서 해양환경 및 생물보호 규제에 대응한 친환경 기자재 개발, LNG 연료추진선박ㆍ벙거링 인프라를 구축하고, 원격운항ㆍ유지보수 등 핵심기술 개발을 시작으로 자율운항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친환경선박과 스마트선박 육성을 위한 민ㆍ관 공동 중장기전략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