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수출협의회 첫 회의 열고 협력방안 모색
“전략적 협력ㆍ맞춤형 수주ㆍ금융연계 필요”

[에너지신문] 산업통상자원부와 업계, 금융기관들이 원활한 원전수출 추진을 위해 산업 및 금융 분야의 역량을 집결한다. 특히 해외 원전기업들과의 전략적 협력, 수요지역 대상 맞춤형 수주전략, 금융 경쟁력 강화 등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산업부는 3일 우태희 2차관 주재로 원전수출협의회 첫 회의를 열고 한전, 한수원 및 수출여신기관, 정책금융기관, 기자재 업체, 시공사 등과 함께 원전수출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서 산업부는 원전 수주 초기 단계부터 협의회를 통해 발주국의 여건을 진단하고, 해당 국가에 대한 맞춤형 수주 전략을 수립, 논의할 계획임을 밝혔다.

회의에 참석한 김인식 원전수출산업협회 회장은 세계 원전시장 수주 동향에 대한 발표를 통해 “세계적인 기업은 전략적 협력을 추진해 원전시장에서 경쟁력을 높여가고 있다”며 “원전 건설이 예상되는 체코, 남아공, 영국 등 주요 국가를 중심으로 맞춤형 수주전략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실제로 일본의 미츠비시와 프랑스의 AREVA는 중형급 원전을 공동개발, 터키 원전 수주에 성공했으며 중국의 CGN과 프랑스 EDF는 금융조달 제휴를 통해 영국 신규원전 6기 수주한 바 있다. 또한 체코는 2032년까지 1GW 원전 건설을 추진 중이며 남아공은 2030년까지 9.6GW, 영국은 2028년까지 3.6GW 원전 건설 각각 추진하고 있다.

따라서 우리나라도 원전 주요국들과의 협력을 추진하고, 이를 발판으로 체계적인 해외 수주전략을 짜야 한다는 것이 김 회장의 주장이다.

유향열 한전 부사장은 “원전 건설 사업의 경우 150억~300억달러 규모의 대규모 자금이 투입되고 투자회수 기간도 장기간(약 14~18년)이므로 국내 수출신용기관(ECA)의 역할이 중요하다”며 “원전수출 경쟁력 제고를 위해서는 국내 ECA에 대한 출자를 증액하고, 정책금융기관과 ECA간 협조 융자를 강화해 시중 은행 참여도 확대하는 등 금융 경쟁력을 높여야 한다”고 말했다.

원전 수출 및 건설 사업은 대형 국책과제인 만큼 사업 추진 도중 자금부족으로 곤란을 겪는 일이 없도록 사전에 시중은행 등 금융기관들과 긴밀히 연계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같은 의견들에 대해 우태희 차관은 “해외 원전 수주는 기술력 외에도 발주국에 대한 산업․금융 지원을 총집결해야 하는 과제”라고 평가하면서 “국가별 산업협력 패키지 구성, 선진국과의 제휴를 통한 자금조달 능력 제고 방안 등을 원전수출협의회에서 논의해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원전수출협의회는 원전 수출이 설계, 건설 뿐만 아니라 금융, 기자재 공급 등이 합쳐져야 하는 종합 패키지 사업인 점을 고려해 국내 원전 수출 유관기관의 역량을 결집하기 위해 구성됐으며 올해부터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간다.

한편 이날 첫 회의에는 산업부를 비롯해 한국전력, 한국수력원자력, 원전수출산업협회, 수출입은행, 무역보험공사, 산업은행, 한전기술, 한전KPS, 한전원자력연료, 두산중공업, 원전기자재수출법인(KNP), 현대건설, 대우건설, 삼성물산, SK건설, GS건설 등 총 17개 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