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엘사이언스, 국내 특허 등록 완료

[에너지신문] ICT 융합기술 전문기업 아이엘사이언스(대표 송성근)가 실리콘렌즈를 이용해 제작되는 조명장치 및 렌즈 제조방법에 대한 국내 특허 등록을 완료했다.

이번 특허는 조명장치의 광원에서 조사되는 빛을 확산시켜 배광 각도를 넓히는 광학렌즈 및 조명에 관한 것으로 종래 기술 적용 시 수백 개의 LED를 단순 배치함에 따라 발생하는 하부에 비해 측면의 광도가 저하되는 문제점을 개선했다.

▲ 아이엘사이언스가 특허 등록을 완료한 LED조명용 실리콘렌즈.

아이엘사이언스에 따르면 실리콘렌즈를 적용하면 기존 LED 조명에 비해 측명광도가 향상돼 LED 광원 개수를 최대 75% 이상 절감할 수 있고 조명의 두께도 약 50% 수준까지 슬림화할 수 있다.

특히 아파트나 주택 등 세대조명에 적용할 경우 발열온도를 낮추고 스팟(spot)과 다크존(dark zone)이 발생하는 단점을 해결할 수 있어 LED 수명 연장 및 효율 제고 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것이 회사의 설명이다.

아이엘사이언스는 종전의 산업조명 중심의 사업 영역을 아파트 및 주택 등 세대조명까지 본격 확대함으로써 시장을 선점하고 경쟁우위를 확보할 계획이다.

송성근 아이엘사이언스는 대표는 “자사가 개발한 실리콘렌즈 기술로 NET 신기술 인증을 획득한 것에 이어 특허 등록까지 마치면서 제품 경쟁력은 더욱 강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하는 차별화된 기술력을 기반으로 모방할 수 없는 선진 인프라를 확충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아이엘사이언스(구 쏠라사이언스)는 태양광시스템, LED 조명시스템, 친환경 제품 등의 개발부터 제작, 시공까지 통합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다. 최근 무선절전시스템 전문기업 커누스와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 IoT 스마트 조명 사업에 매진하고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