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회 KGS-AGA 정례교류회의 개최…양 기관 협력방안 마련

▲ 호주 멜버른에서 열린 ‘제3회 한국가스안전공사-호주가스협회’간 정례교류회의가 열리고 있다.

[에너지신문] 한국가스안전공사(사장 박기동)가 호주에 대한 선진 가스안전관리 전파에 본격 나섰다. 
 
가스안전공사는 박기동 사장이 13~15일 호주 멜버른에서 열린 ‘제3회 한국가스안전공사-호주가스협회(이하 ‘AGA')’간 정례교류회의에 참가해 우리나라 가스안전기술의 우수성을 전파하고 양국 간 협력방안 등을 공유했다고 15일 밝혔다.

양 기관 대표단 1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 제3회 KGS-AGA 정례회의는 국내 가스안전관리 발전사에 대한 발표로 시작됐다.

박기동 사장은 이날 세계 2위 수준의 한국 가스안전관리 신기술과 선진제도를 언급하며, 가스안전 확보를 위한 공사의 노력을 설명했다.

이후 양측은 양국 가스용품 분야 안전관리 및 인증기준에 대한 발표 및 논의를 이어갔다.

이 자리에서 크리스 데블린(Chris Devlin) AGA 회장은 이동식부탄연소기 및 부탄캔에 대한 국제표준 개발에 상호 공조를 통해 우리나라 선진 기준을 세계표준으로 등록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키로 약속했다.

이와 함께 이번 정례회의에서는 이동식부탄연소기 안전성 향상 및 Code 기준 개정, 호주 가스온수기 인증 기준, 고효율 에너지 정책 및 신재생에너지 보급정책, 가스기기 전기부 및 전기제어부 검사 등 주요 의제에 대한 심도 깊은 논의가 이뤄졌다.

박기동 사장은 “표준을 선점하는 자가 세상을 지배한다는 말이 있듯이 표준은 산업경제 분야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며, “우리나라와 일본, 호주, 3개국이 이동식부탄연소기와 부탄캔을 가장 많이 생산하고 소비하는 만큼, 긴밀한 공조를 통해 우리나라의 선진코드가 반드시 국제표준으로 성사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이번 정례교류회의를 통해 호주에 진출하려는 우리나라 가스제품 제조업체가 호주 수출에 크게 기여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공사는 2009년 AGA와 상호 협력협정을 맺은 이후 2012년과 2014년 한국에서 제1·2회 정례교류회의를 개최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