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전년 대비 4배 빨라, 지자체 33곳 보조금 조기 마감
수요 높은 지자체에 보조금 추가 배정 등 탄력적 운용 예정

[에너지신문] 전기차 보조금 신청건수가 급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부(장관 조경규)는 지난달 25일부터 시작한 전기차 보조금 신청 대수가 접수 3주 만에 1200대를 넘어섰다고 밝혔다. 지방자치단체 72곳 중 세종특별자치시, 광주광역시, 전주시, 춘천시, 청주시 등 33곳에서 접수가 마감됐다.

접수가 마감된 33곳 중 27곳은 올해부터 전기차 보급 사업을 처음 시작한 지자체로 신규 보급지역의 전기차 구매열기가 뜨거운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청주시는 보조금 신청을 위해 70여명의 시민들이 밤새 줄을 섰고, 세종시와 용인시는 보조금 접수 시작과 동시에 신청이 마감되는 등 전기차 구매신청이 급증했다.

올해 전기차 보조금 신청 대수는 지난해에 비해 4배 많은 1200대를 초과했다.  지난해의 경우 2월 말까지 전기차 보조금 신청 대수가 300여대에 불과했던 것에 비춰보면 매우 큰 폭의 증가세다.

▲ 2016년 전기차 보조금 지원 신청 가능 지자체 현황.
▲ 2017년 전기차 보조금 지원 신청 가능 지자체 현황.



















 

전기차 보급 속도가 빨라진 것은 전기차 보조금을 지원하는 지자체의 수와 지방 보조금 금액이 증가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전기차 구매 보조금은 국고 1400만원, 지방 보조금 300∼1200만원이며, 보조금을 지원받으면 지자체 별로 1400만원에서 2300만원(아이오닉 기본사양 기준, 취득세 제외)에 전기차를 구매할 수 있다.

전기차 보조금을 지원하는 지자체는 지난해 31곳에서 올해 101곳으로 3배 이상 증가했고, 지자체별 지방 보조금 단가도 지난해 평균 430만원에서 올해 545만 원으로 115만원 증가했다.

이번에 전기차 보조금 신청이 마감된 33곳의 지자체의 지방 보조금 단가는 평균 591만원으로, 전국 평균인 545만원보다 약 46만원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충전요금 인하, 충전인프라 확충, 주차료 감면 등 인센티브 강화로 전기차 운행 여건이 개선되고 있는 점도 전기차 보조금 신청속도가 빨라진 주요 원인으로 판단되고 있다.

환경부는 지난 1월부터 kWh당 313.1원이던 급속충전요금을 173.8원으로 44% 인하하고, 그린카드 사용 시 50% 추가할인 혜택을 부여해 전기차 충전요금 부담을 대폭 완화했다.

올해 말까지 산업통상자원부 등과 협력하여 충전기 1만기 이상을 추가해 2만여기의 충전인프라를 구축해 충전기 부족 문제를 적극 해소할 예정이다.

< 전기자동차 충전기 구축실적‧계획 >

구분

급속충전기

완속충전기

소계

환경부

민간1)

소계

환경부2)

민간1)

22,883

2,610

1,201

1,409

20,273

17,900

2,373

‘16년 까지

10,008

750

491

259

9,258

8,385

873

‘17년 계획

12,875

1,860

710

1,150

11,015

9,515

1,500

전기차 보조금 신청이 마감된 지방자치단체와 전기차 보급 사업을 실시하지 않는 지방자치단체에 전기차를 추가 보급할 수 있도록 예산이 추가로 편성될 계획이다. 

정부는 지방자치단체의 추가예산 확보 계획 및 3월까지의 전기차 보급실적을 토대로 4월 중 지방자치단체별 국고보조금 예산을 재조정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전기차 보급실적이 우수하고 수요가 많은 지역에 보조금을 우선 편성해 전기차를 구매하고 싶어도 구매하지 못하는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의도다.

이형섭 환경부 청정대기기획T/F 팀장은 “올해부터는 전기차 보조금 예산을 탄력적으로 운용할 것”이라며, “전기차 수요가 많은 지자체에 국고보조금 예산을 추가로 배정하고 급속충전기 설치도 늘려 올해 보급목표인 1만 4000대를 조기에 달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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