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부고발 묵살‧은폐 의혹…원안위 불똥
대선 앞두고 정치권도 ‘강경입장’ 전망

[에너지신문] 한국원자력연구원의 방사성폐기물 불법 폐기 사건과 관련, 논란이 확대되고 있다. 내부에서의 제보를 묵살했다는 의혹이 제기 된데다 정치권 및 시민단체가 책임자 처벌을 강력히 촉구하는 등 후폭풍이 거세다.

원자력업계에 따르면 원자력연구원의 방폐물 무단폐기에 대해 원자력안전위원회의 조사가 진행되기 전 이미 연구원 내부에서 이에 대한 문제제기가 있었다. 지난 2015년 익명의 내부 관계자가 연구원 감사실에 방폐물 무단 폐기 내용을 고발하는 투서를 제출했다는 것.

그러나 제대로 된 감사가 이뤄지지 않았으며 문제 역시 개선되지 않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이 내부고발자는 지난해 외부에 이를 알렸으며, 제보에 신빙성이 있다고 판단한 검찰이 원안위에 조사를 의뢰하면서 이번 사태를 맞게 됐다.

결국 연구원이 내부에서의 감사 요청을 묵살하고, 이를 덮으려 했다는 의혹이 확산되며 여론이 악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핵 없는 사회를 위한 공동행동’ 등 시민단체들은 김종경 원장의 사퇴와 함께 올해 하반기로 예정된 ‘파이로 프로세싱(사용후핵연료 재처리 연구시설)’ 실험 등 일부 사업계획을 철회할 것을 강력히 요구하고 나섰다. 지난 16일에는 대전지역 시민단체 소속 회원 150여명이 원자력연구원 앞에서 이같은 내용을 전제로 항의 시위를 벌이기도 했다.

이번 사태로 인해 원자력연구원의 방폐물 처리 절차에 대한 근본적인 변화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이전에도 원자력연구원은 지난해 서울 연구로1·2호기 해체 폐기물 248드럼을 안전통제 없이 고속도로를 통해 들여왔으며 방폐물 운반차량을 야외에 그대로 방치, 논란이 된 바 있다.

현재 야당을 중심으로 정치권에서도 원자력연구원의 방폐물 무단폐기에 대한 비난 여론이 일고 있다. 특히 대선을 앞두고 여야 대선주자들이 향후 원자력 관련 이슈들에 대해 강경한 입장을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검찰의 조사 의뢰 후에야 뒤늦게 조사에 착수한 원안위에 대한 비난도 커지고 있다.

시민단체의 한 관계자는 “원자력 관련 기관들에 대한 감독 및 규제를 위해 존재하는 원안위가 외부로부터 의뢰를 받고 나서 조사에 착수했다는 것은 업무에 소홀했다고 볼 수밖에 없다”며 “만약 이를 알고 있었으면서 덮으려고 한 것이라면 원안위도 공범”이라고 불신감을 드러냈다.

대전 지역을 중심으로 원자력연구원에 대한 비난 여론이 확산되면서 원자력연구원은 물론 원자력안전기술원(KINS), 한수원 중앙연구원, 원자력협력재단 등 대전지역 원자력 관련 기관들도 여론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