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유사업자 대상 교육사업 및 카드 가맹점 수수료 문제해결 노력 방침

[에너지신문] 주유소 협회가 신규사업 활성화를 위해 공제조합을 설립하겠다고 밝혔다.

한국주유소협회(회장 김문식)는 23일 강남 웨딩컨벤션에서 제29차 대의원 정기총회를 개최했다.

이날 정기총회에서는 △2016년도 수지결산 승인 건 △2017년도 사업계획 및 수지예산 승인 건 △유사단체 통합 승인 건 △정관 일부 개정 건 등을 심의·의결했다.

2017년 중점 추진사항으로 △주유소 공제조합 설립 △주유소 교육사업 △카드 가맹점수수료 문제해결을 위한 사업 △회원 권익보호 사업 △면세유 관련 제도 개선 △차세대 신규 사업 발굴 등을 꼽았다.

먼저 주유소 공제조합 설립 추진요건으로 주유소의 공제조합 가입을 활성화하고 신규사업을 연구할 계획이다. 2017년도 목표 조합원은 1000명이다.

공제조합 예산확보를 위해 정유사 및 카드사 등으로부터 자금 출연 업무협약을 추진하고, 주유소 업계 관계기관 및 기업 출연을 확보한다.

이에 더해 공제조합 신규사업 연구를 위해 △현대해상화재보험과의 상호협력 사업을 통한 보험 상품의 개발 △국내·외 타 공제조합 사업 분석 및 신규 수요조사 추진 △회원사의 공제조합 참여 확대를 위한 서비스사업 신규 개발 등 회원 권익 향상을 위한 사업모델을 지속 발굴한다.

주유소 교육사업추진의 일환으로는 주유소 사업자를 대상으로 해 주유소 관련법령의 이해, 석유사업법 상 행위금지 사항 교육을 통한 업무효율성 및 전문성을 제고한다.

먼저 주유소 사업자들에 대한 주기적인 법령교육을 전국 광역시도별 연간 2회(회차당 100명 이내) 교육해 법에 대한 이해도를 제고할 계획이다.

교육내용으로는 주유소 운영 관련 법령, 유권해석 사례, 행위금지 사항에 대한 세부내용이다.

또한 협회에서 최소 40명의 교육신청자를 그룹화해 소방안전협회에 교육 개설 요청해 위험물 안전관리자 대리자 교육을 지속해서 추진하고 교육이수증을 발급한다.

카드·가맹점수수료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신용카드 매출채권 매입 활성화를 통해 수수료 인하를 추진하겠다는 계획이다.

국가를 상대로 유류세 카드 수수료 반환청구 소송을 제기해, 지난 5년간 부당하게 납부해온 카드 수수료를 반환받고 제도 개선을 통해 향후 유류세에 대한 수수료를 면제받을 계획도 염두에 두고 있다.

회원 권익보호 사업을 위해 협회가 주유소와 주유소정량인증프로그램 협약을 개별로 체결해 협회와 협약을 맺은 업소에 대해서는 단속 면제 등 인센티브를 제공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석유관리원 단속 적발에 대한 불안감을 해소해 영업활동에 전념할 수 있을 것이라는 복안이다.

주유소 협회는 정유사 사후정산 관행으로 인해 정확한 공급가를 알지 못해 정유사가 부당한 이득을 취하는 것을 막기 위한 사후정산 관행 개선도 추진할 예정이다.

정유사 공급가격을 현행 주간단위에서 월간단위로 고시하도록 공정거래위원회 등 정부기관을 통해 지속적으로 개선을 요구할 방침이다.

농업용 면세유 관련해서는 유가가 지속적으로 상승하면서 부정유통의 이득이 커졌기에 면세유 위탁기관을 주민센터 등 지방자치단체로의 이관을 추진한다.

고유가 시대에 시행된 화물차 유가보조금 제도에 대해서도 최근의 저유가 상태가 지속됨에 따라 개선을 추진하는 것으로 부정수급을 막는다.

아울러 차세대 에너지로 부각되고 있는 수소연료전지자동차 및 전기자동차 등 친환경에너지의 주유소 병행 판매를 추진해 신규사업 발굴을 추진한다.

이미 국민안전처에서는 협회의 건의에 따라 주유소내 전기차 충전소의 설치기준을 완화하고, 산업부에서는 전기차 충전서비스 사업자에 대한 지원을 올해터 추진키로 했다.

해당 지원을 받게되면 충전기 설치 비용 4000만원의 50%인 2000만원을 보조금으로 지원받게 된다.

이날 정기총회에서 김문식 회장은 “회원 여러분들이 보다 더 나은 경영환경에서 주유소를 운영할 수 있도록 업계 현안들을 해결해 나가겠다”며 “업계를 둘러싼 현안들을 풀어나가 회원들의 경영환경 개선과 수익성 회복을 위해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말해 임기 마지막해까지 적극적으로 임하겠다는 자세를 보였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