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사업 신청 전년대비 69% 급증

[에너지신문] 산업통상자원부가 올해 시작한 ‘해외자원개발 특별융자’ 사업을 통해 침체된 국내 해외자원개발 업계가 활기를 되찾을 것으로 보인다.

13일 산업부에 따르면 투자결정전에 실시하는 기초 조사사업인 해외자원개발 조사사업의 올해 1분기 신청건수가 27건으로 전년 같은 기간 16건과 비교해 69% 증가해 해외자원 개발사업에 대한 기업의 관심이 개선된 것으로 보인다. 관련업계는 현시점이 해외자원개발 투자적기이며,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 병행으로 민간 기업이 투자를 더욱 확대할 것으로 바라봤다.

최근 실시한 융자심사에서는 포스코 대우의 ‘미얀마 AD-7’ 탐사사업이 첫 승인을 따냈다. ‘미얀마 AD-7’ 광구는 포스코 대우와 호주의 우드사이드가 참여하고 있는 사업이다. 이 광구는 이미 포스코 대우와 한국가스공사가 참여해 탐사에 성공한, 미얀마 A-1/A-3 광구와 인접한 지역으로 성공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평가된다.

그 외에도 올해 11월 말까지 총 15개 탐사사업의 융자신청을 예상하고 이외에 다수의 개발 생산사업 융자 소요가 있다.

특별융자는 지난해 폐지된 성공불융자사업과 차별화해, 최대 지원비율을 80%에서 30%로 낮추고 탐사실패 시에도 30%는 의무적으로 상환하는 등 기업의 책임을 강화했다. 또한, 탐사 개시 이후에는 융자 신청을 불허하고 사업 관리기관도 한국에너지 공단으로 변경해 사업관리를 강화했다.

 

<특별융자 주요 제도개선 사항> 

구분

기존

개선

기업 책임성 강화

지원 비율

∙ 최대 80%

∙ 최대 30%

감면 범위

∙ 100%

∙ 70%

민간중심 선별지원

지원 대상

∙ 공기업 위주

∙ 민간 기업

선정 기준

∙ 신청 사업 전체 지원

∙ 탐사사업 우선 지원

융자 및 감면 심의 강화

신청 시기

-

∙ 탐사 개시 이후에는 융자 신청 불허

잔액 집행

∙ 연도말 일괄 배정

∙ 연도말 예산 잔액에 대해 추가지원 금지

과락

∙ 70점 미만

∙ 80점 미만

관리‧감독 강화

관리 기관

∙ 석유공사, 광물공사

∙ 한국에너지공단(’17.7.1부터)

집행 점검

-

∙ 융심위에서 매반기 점검 실시

 

산업부는 특별융자 사업이 적기에 기업지원이 될 수 있도록 분기별로 융자심의회를 개최하고 수시로 기업의 애로사항을 청취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석유공사나 광물공사 등 자원 공기업도 기술자문, 교육 프로그램 운영 및 기술보급 등 기업지원을 강화하는 등 해외자원개발 활성화를 위해 민간지원을 적극 추진한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