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취임식 후 3년간 공식 임기 시작
"방폐물 무단폐기, 책임 공감한다" 사과

[에너지신문] 하재주 제20대 한국원자력연구원 원장이 취임식을 갖고 3년간의 공식 임기를 시작했다.

하 신임 원장은 20일 연구원 대강당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국민에게 깊은 실망과 우려를 끼친 작금의 사태에 대해 책임을 공감한다"며 원자력연구원의 방폐물 무단폐기 사건에 대해 재차 사과하고 "안전 없이 연구 없고, 혁신 없이 미래 없고, 전략 없이 효과적인 성과 없고, 생산성 없이 효율도 없다”며 소통과 투명성, 동기부여와 혁신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 하재주 신임 원자력연구원 원장이 취임사를 하고 있다.

또한 하 원장은 △안전 △소통 △연구개발 △경영 등 4개 분야의 향후 경영계획과 철학을 설명하고 대대적인 개혁 의지를 밝힌 뒤 "빛만 보다가 미처 보지 못한 그림자를 이제야 보았고 앞으로는 빛을 볼 때 그림자도 같이 보아야한다는 뼈저린 교훈을 경험했다"고 말했다.

이어 "안전대책, 사용후핵연료, 하나로 내진설계, 폐기물 반환 등은 국민에게 약속한대로 충실히 이행하고 지자체 등에서 요구하는 여러 대책들도 진심을 다해 충분히 논의해 나갈 것"이라며 특히 사고방식과 행동양식을 획기적으로 변화시키는 '새로운 기준'으로 원자력연구원을 재건하겠다고 다짐했다.

하재주 원장은 서울대 원자력공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오하이오주립대에서 원자력공학 석박사 학위를 취득한 원자력 전문가로 지난 1992년부터 원자력연구원에서 근무해왔다.

연구원 내에서 원자력 안전, 연구용ㆍ신형 원자로 개발 분야에서 주요 보직을 두루 거쳤으며 2014년 3월부터 경제협력개발기구 원자력기구(OECD/NEA) 원자력정책개발국장에 선임돼 국제무대에서 원자력 개발 정책 및 경제성 분석 분야를 총괄해왔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