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안전公, 가스누출 분석 및 비상 대응태세로 사고 예방 만전

 

▲ 가스안전공사는 인근 상가 및 시민들의 2차 피해 예방을 위해 비상 대기반을 운영하며 순찰을 강화하고 있다.


[에너지신문] 지난 8일 경북 포항시 폐철도부지 공원화 사업 현장에서 가스가 누출돼 화재가 발생한지 20일이 지난 가운데, 한국가스안전공사(사장 박기동)가 사고 예방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가스안전공사는 8일 신고를 접수하자마자 화재현장에 출동해 안전펜스를 설치하는 등 안전조치를 완료했다. 가스안전공사 비상대기조와 도시가스사 등 유관기관은 상황 종료 시까지 현장에 상주하며 안전관리에 대비하고 있다. 또한 정량적 위험성평가(QRA)를 통해 가스누출량과 최대확산반경 등을 추정해 안전관리에 대응하고 있다.

사고 발생 당시 데이터를 기준으로 역환산 했을 때 정량적 위험성평가(QRA) 결과 지난 22일 기준으로 15일 동안 누출된 가스는 약 최소 326톤에서 최대 801톤이다. 이를 포항 누출가스와 한국가스공사의 천연가스 성분 차이로 인한 요금 차이는 있을 수 있겠지만 천연가스 요금으로 환산할 경우 2억 6000만 원에서 6억 4000만원 정도 연소된 것으로 추정된다.

추정된 데이터를 통한 누출 시뮬레이션을 시행할 경우, 가스농도 폭발하한계 25% 수준에서 가스가 최대 확산될 수 있는 범위는 3.1m이나, 실제 기상 조건 등을 고려하면 최대 4~5m 이상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스안전공사 박기동 사장은 “처음 화재가 발생했을 때보다 가스가 빠지면서 압력이 줄어들고 있지만, 혹시 모를 비상 상황에 철저히 대비해 인명피해 등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해달라”고 당부했다.

 

▲ 한국가스안전공사는 초기 사고예방 대응과 함께 위험성 평가로 만일의 상황에 대비하고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