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학회, 29일 기자회견 열고 입장 표명
신재생만으론 한계…현실적 정책 제시해야

[에너지신문] “과학적 사실에 기반하지 않고 과장된 위험을 바탕으로 이뤄지고 있는 대안 없는 탈핵 주장에 대해 깊은 우려를 표한다. 탈핵이 세계적 추세라는 주장은 사실이 아니다. 정치인들은 현실적이고 책임감 있는 에너지정책을 제시해야 한다”

한국원자력학회(회장 황주호)는 29일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강조했다. 이 자리는 과학적 사실에 기반하지 않고 과장된 위험을 바탕으로 이뤄지고 있는 최근의 ‘대안 없는 탈핵 주장’에 대해 원자력 전문가 집단으로서 입장을 밝히기 위해 마련했다는 것이 학회의 설명이다.

 

▲ 황주호 원자력학회 회장(왼쪽)이 기자회견을 통해 입장을 밝히고 있다.

원자력학회에 따르면 지난 40년간 값 싼 전력을 안정적으로 공급해왔던 원전은 수출에 따른 경제성장 기여 및 이산화탄소 감축 목표 달성을 위한 가장 현실적인 수단이다.

우리나라 원자력산업계는 원전 안전성에 대한 국민들의 우려를 받아들여 비상대응 설비 보강 및 내진성능 강화 등에 지속적인 투자와 연구를 병행하고 있으며 국민이 안심할 수 있는 수준의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다는 것이 학회의 설명이다.

하지만 학회는 최근 판도라와 같은 상업영화를 통해 원전에 대한 비과학적 주장과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지나친 기대감이 팽배하다고 지적했다.

원전을 없애고 신재생에너지로 대체한다면 전기료가 급등해 수십조원에 달하는 국민 부담이 발생한다는 것이 학회의 주장이다. 뿐만 아니라 전력 공급 불안, 대규모 신재생에너지 개발에 따른 사회적 갈등 및 환경파괴 등도 우려된다는 것. 즉 신재생에너지로의 즉각적인 전환은 현실적 대안이 될 수 없다는 지적이다.

세계적으로 보면 주요 선진국들은 원전과 신재생을 적절히 조합하는 정책을 추진하고 있으며 대다수의 국가들이 원전을 지속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따라서 탈핵이 세계적인 추세라는 주장은 사실 무근이라는 것이 학회의 입장이다.

학회는 “충분한 검토 없이 정치적 논리로만 탈핵을 결정할 경우 어렵게 확보한 원전산업의 경쟁력이 한 순간에 물거품이 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결국 원전 정책은 객관적 자료에 근거, 기여도 및 위험도 등을 종합 분석한 후 전체적인 손익을 평가해 설정하는 것이 올바른 방향이라는 것이다.

특히 학회는 대선을 앞둔 시점에서 국정을 이끌어갈 정치인들이 현실적이고 책임감 있는 에너지정책을 제시할 것을 촉구했다.

경주 지진 이후 원전 안전성에 대한 논란이 끊이지 않는 가운데 원자력학회의 이번 입장 발표가 향후 어떠한 파장을 일으킬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