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신문] ‘장미대선’으로 일컫는 19대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대선주자들의 에너지정책 공약에 관심이 모아진다. 특히 원자력은 대선주자들의 공약사업 중 단골 메뉴다.

지난달 29일 원자력학회는 최근 한국원자력연구원의 방사성 무단폐기, 고리원전 4호기의 냉각재 누설 등 잇딴 악재를 의식한 듯 “대안없는 탈핵 주장을 우려한다”며 반격에 나섰다. 

특히 충분한 검토없이 정치적 논리로만 탈핵을 결정할 경우 어렵게 확보한 원전산업의 경쟁력이 한 순간에 물거품이 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다음날인 30일 심상정 정의당 대선후보는 2040년까지 모든 원전을 폐쇄하고 탈핵과 에너지전환을 위한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겠다고 약속했다.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는 2012년 대선을 앞둔 당시 본지 인터뷰를 통해 “단계적 탈원전 3원칙을 바로 세울 것이며, 핵폐기물의 처리방안이야말로 탈원전을 해야 하는 중요한 이유 중 하나”라고 강조한 바 있다. 핵폐기물이라는 뒷처리를 감당하지도 못하면서 지속적으로 원전을 확대하는 것이야말로 최악의 선택이라는 주장이었다.

어느 정당이든 이번 대선에서 원자력 문제를 포함한 에너지정책 공약에서 자유로울 수는 없다. 우리는 이번 대선에서 만큼은 에너지정책의 백년대계를 세우는 공약이 제시되길 바란다. 당선을 염두에 둔 포퓰리즘이 아닌 검증되고, 이행될 수 있는 공약이 나오길 기대한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