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신문] 5월 9일 대선을 앞두고 대통령 후보자에 대한 공약 검증이 한창이다.

이런 가운데 지난 12일과 14일 국회기후변화포럼과 에너지시민연대는 각 정당을 초청한 가운데 에너지정책토론회를 열어 매우 의미있는 자리를 마련했다.

강약의 차이는 있지만 각 당은 원자력과 석탄발전을 줄이고 신재생에너지의 비중을 확대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브릿지연료로서 LNG의 확대도 눈에 띄었다. 원자력 안전문제, 미세먼지 문제가 현안으로 부각되면서 어쩌면 당연한 공약인지 모른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은 발전량 기준이냐, 최종에너지 소비량 기준이냐는 접근방법의 차이는 있지만 2030년까지 재생에너지 비중 20%를 달성하겠다고 했다.

정의당은 2040년까지 모든 원전 폐쇄와 재생에너지 공급비중 40% 달성의 매우 강한 의지를 보였다.

국민의당이 에너지부문의 기능을 대통령이 임명하는 독립기구로, 바른정당은 ‘에너지기후부’ 신설을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내놔 그동안 수없이 거론돼 왔던 별개의 ‘에너지부’ 신설이 새로운 이슈로 부상할지도 관전 포인트다.

에너지산업은 국가산업의 근간이자 동력이다. 우리는 대선을 앞두고 각 당 대통령 후보자들이 내놓는 에너지정책 공약에 대해 철저한 검증이 이뤄지기를 희망한다. 자칫 포퓰리즘에 빠져 실현하지도 못할 정책만 나열해선 결코 안 된다.

공론화를 통해 우리 현실에 잘 맞는 에너지정책, 새로운 산업구조 변화를 이끌 차세대 에너지 체제에 맞는 정책 공약이 제시되길 기대한다. 에너지정책 공약을 관심있게 지켜보자.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