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안위 특별검사 결과 공개 후 입장 발표
“깊이 반성…재발방지‧소통 최선 다할 것”

[에너지신문] 한국원자력연구원이 원자력안전위원회가 20일 발표한 방폐물 무단폐기 등에 관한 특별검사 결과와 관련, “깊이 반성하며, 국민여러분께 다시 한 번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입장을 발표했다. 아울러 현재 시행 중인 재발방지 노력 및 향후 계획을 밝혔다.

이번 원안위의 발표 내용은 지난해 11월부터 진행돼 온 특별검사의 최종 결과로 지난 2월 9일 중간발표 내용을 포함해 △관리구역 내 중저준위폐기물 및 자체처분대상폐기물 관리절차 위반 △자체처분대상폐기물 처리시설의 허가범위 위반 운영 △관리구역내 발생한 오수의 무단 배출 △배기가스 연속 측정 감시 및 기록관리 위반 △관리구역 내에서 발생한 불용자산 자체처분 절차 위반 내용을 적시하고 있다.

원자력연구원은 “조사과정에서 방사선 영향평가를 실시한 결과, 일단 환경에 대한 방사선 영향은 미미한 것으로 평가됐다”면서도 “그렇다고 해도 규정과 절차를 무시하고 사전 허가받은 범위를 벗어나 연구원 내 자체 처분 또는 소각한 부분은 명백한 연구원의 잘못이며 책임질 사안”이라고 인정했다.

원자력연구원은 이번 사태의 책임을 통감, 유사 사태의 재발을 원천적으로 방지하기 위해 원안위 중간발표 직후부터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왔다.

먼저 외부 전문가가 참여하는 ‘안전경영혁신위원회’를 구성해 재발방지 대책을 도출하고 연구원 내 불용폐기물 관리실태 전수조사를 실시, 관련 절차 개선에 나섰다. 연구원 내 모든 방사성폐기물에 대한 전수조사를 통해 현황을 파악하고 현장실사를 수행해 실효성 있는 관리 체계 구축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지난달 하재주 원장 취임 이후 안전 최우선의 경영 원칙 아래 재발방지와 혁신을 위한 대대적인 조치에 착수했다.

기존 안전관리 조직인 ‘안전방호단’을 ‘안전본부’로 격상, 본부급 소통전담부서(소통협력본부)를 신설시키는 등 조직 확대를 통해 관리 및 감독과 소통 기능을 강화했다. 또한 이번 사태의 주 원인을 폐기물 이원화 관리로 진단하고 ‘방사성폐기물통합관리센터’를 신설, 방사성폐기물 관리(분리, 저장, 처리, 처분장 인도) 책임부서를 일원화 했다.

특히 원장에게 직접 익명으로 의견을 개진 및 제보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 운영에 들어갔으며 전 직원을 대상으로 폐기물 안전관리의 중요성에 대한 이해와 안전문화 확산 및 정착을 위해 주기적 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다.

향후 원자력연구원은 연구원 내 모든 방사선 관리구역의 배수구를 폐쇄조치하고 운영 중 발생한 폐액은 전량 집수, 방사성폐기물처리시설로 이송 후 통합 처리 될 수 있게 하는 설비개선을 통해 방폐물 무단방출 가능성을 근원적으로 차단할 것을 약속했다.

아울러 방사성 물질이 연구원 외부로 출입하는 최종 출입구를 지정하고 감시카메라를 설치해 관리하고 방사선 구역 내 폐기물, 오염물질, 자체처분 대상 폐기물의 발생과 이동, 관리현황을 확인할 수 있는 전산시스템을 구축하고 폐기물 발생 부서별로 처리 전담자를 지정해 운영할 방침이다.

연구원내 폐기물, 핵물질 등을 포함한 안전관리 전반에 걸쳐 내부 통제 및 관리 감독 시스템을 강화, 유사한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히 조치할 것을 약속했다.

무엇보다 연구원이 주력하는 부분은 ‘소통 및 투명성 강화’다. 국민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투명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홈페이지 내에 폐기물 뿐 아니라 연구원 전반의 안전정보를 비전문가도 한 눈에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공개할 계획이다. 온라인뿐만 아니라 지자체와 일반 국민들과 정기적이며 수시적인 대면 소통 활동을 강화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원자력연구원은 “이번 사태와 관련, 국민 여러분의 기대와 신뢰에 미치지 못했다. 책임을 통감하며 다시 한 번 무거운 책임과 함께 진심으로 사과를 드린다”고 고개를 숙이며 “재발방지에 적극 노력해 무엇보다 안전이 최우선인 연구원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한 최선을 노력을 다하겠다”고 거듭 강조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