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기후체제와 집단에너지’… 집단에너지 저명인사 집필 참여

▲ 한국지역난방공사가 집단에너지연구회와 공동 기획으로 발간한 집단에너지 관련 최초 전문서적 '신기후체제와 집단에너지' 표지 사진.

[에너지신문] 한국지역난방공사가 국민들에게 집단에너지사업에 대해 소개하고 보다 이해하기 쉽도록 집단에너지 관련 전문서적(신기후체제와 집단에너지)을 발간했다.

집단에너지연구회와 한국지역난방공사 미래개발원이 공동 기획한 ‘신기후체제와 집단에너지’는 집단에너지 관련 최초의 전문 서적으로, 집단에너지 분야의 저명인사들이 집필에 참여했다.

관련서적은 총 3부로 구성됐다. 제1부(집단에너지사업의 개요 및 장점)에서는 집단에너지사업 소개와 1980년대 집단에너지사업의 도입 배경 및 역사와 관련 정부 정책, 집단에너지사업의 종합효율 등 국가적 에너지절감 효과를 설명하고 있다.

제2부(신기후체제 대응을 위한 집단에너지사업의 역할)에서는 집단에너지사업의 온실가스 감축 등 환경개선 효과를 중심으로 신기후체제의 대안으로서 집단에너지의 역할을 설명하고 있다.

제3부(집단에너지사업의 미래)에서는 집단에너지사업의 광역네트워크화, 폐기물에너지화 기술의 활용, 해외 동향 및 비즈니스모델 제시, 분산전원으로의 역할 등 집단에너지사업의 미래에 대하여 여러 측면에서 다뤘다.

한국지역난방공사 관계자는 “집단에너지 관련 최초의 전문 서적을 국회도서관 및 전국대학도서관에 배부(약 500부) 완료 했고, 이를 통해 국민들이 집단에너지 사업의 역할 및 필요성을 이해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한 것에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