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실천문화 확산, 온실가스 감축 성공 등 이어져

정부와 기업, 국민이 지난 3년간 힘을 모아 추진해온 3년간의 녹색성장 정책의 성과가 환경분야에서 본격적으로 가시화되고 있다.

정부는 녹색성장을 주도적으로 추진하는 핵심조직이 마련되고 온실가스 감축기반이 구축되는 등 제도적 토대가 완비되었으며, 특히 녹색생활 실천 필요성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이 높아지고 구체화된 정책들이 분야별로 성과가 창출되면서 녹색성장이 국민생활에 뿌리내리고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고 밝혔다.

가장 크게 눈에 띄는 부분은 첫째 음식물쓰레기 감소, 탄소포인트제 가입 세대수 증가, 그린카드 출시 등을 기반으로 한 녹색생활 실천문화 확산이다.

2000년대 들어 매년 증가하던 전국 음식물쓰레기 발생량이 2009년을 기점으로 9년만에 감소 추세로 돌아섰다.

인구 증가 및 식생활 패턴변화, 푸짐한 상차림을 선호하는 우리문화 등으로 인해 그간 음식물쓰레기 발생량은 꾸준히 증가해왔으나, 2009년 음식물쓰레기 발생량은 하루 1만4118톤으로 2008년 대비 6.7% 감소했다. 또 2010년 발생량은 1만3516톤/일(잠정 집계)로 2008년 대비 10.7% 감소한 것으로 나타나, 9년만에 감소하는 성과를 거뒀다.

아울러 전기·수도·가스절약 등 녹색생활을 실천하는 가정에게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탄소포인트 제도에 참여하는 가구가 200만 세대를 넘어서고 있다.

이는 우리나라 전체 세대수(약 1757만 가구)의 11.4%에 해당하는 것으로, 연말까지 250만 세대(전체의 14.2%)까지 확대될 전망이다.

또한 지난달 20일 출시돼 이명박 대통령이 1호 카드를 발급받은 그린카드가 BC·KB카드에서 발급되고 있으며, 국민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호응으로 연말까지 약 30만장이 발급될 것으로 전망된다.

그린카드는 대중교통 이용, 녹색제품 구매 등에 포인트 부여 등 녹색생활에 경제적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카드로 탄소포인트 연계적립이 가능하다.

이러한 결과들로 미루어 볼 때, 녹색성장을 위한 실천문화가 이미 국민생활 속에 확고히 자리매김 해가고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둘째 국가 온실가스 종합정보센터 설립, 온실가스 목표관리제 도입 등 국가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그물망 대책 마련에 성공했다는 점이다.

'국가 온실가스 종합정보센터’를 설립해 이후 약 1년여에 걸친 분석작업을 통해 부문별·업종별·연도별 감축목표를 도출했으며 특히,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부문별 맞춤대책으로서 발전소 등 대형배출원에 대해 온실가스-에너지 목표관리제도를 성공적으로 도입하는 성과를 거뒀다.

지난해 9월 470개의 관리업체를 지정한 후 이의신청에 따른 조정을 거쳐 최종적으로 471개의 관리업체가 지정됐으며, 467개의 관리업체가 온실가스-에너지 명세서를 제출해 99.2%의 이행율을 보이는 등 제도가 성공적으로 안착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대형배출원에 대한 온실가스 의무보고제도와 총량관리제도를 동시에 시행하고 있는 나라는 EU 배출권거래제에 참가하고 있는 국가들 뿐이라는 점을 고려할 때 국제적으로 선도적인 조치라 할 수 있다.

이 외에도 국가 배출량의 약 16%를 차지하는 수송부문에 대한 자동차 온실가스 배출기준 도입, 23%를 차지하는 건물부문에 대한 그린빌딩 인증·보급제도, 공공부문 목표관리제도 등 국가 전 부문에 대한 그물망 대책이 마련되었다고 평가할 수 있다.

셋째 폐자원을 활용한 신재생에너지 생산, 보급이 확대됐다는 점이다.

이를 통해 154만톤의 유연탄 및 1억9655만㎥의 LNG 대체 효과를 거뒀다.

버려지던 폐기물을 활용해 에너지를 생산하는 ‘폐자원 에너지화’를 통해 국가 1차에너지 대비 약 2%(512만toe, ‘10년 기준)에 해당하는 신재생에너지 생산 성과를 거둔 것이다.

유기성폐자원(음식물쓰레기, 음폐수 등)에서 2010년 한해 동안 원유 58만5873배럴(약 528억원)에 상당하는 열량의 바이오가스를 생산해 발전·자동차 연료·지역난방 등 에너지원으로 활용했다.

특히 지난 6월에는 음식물 폐수에서 생산한 바이오가스를 자동차연료로 공급하는 시설을 수도권매립지에 설치해 서울·인천을 운행하는 시내버스 등 300여대 차량에 연료를 공급하고 있다.

또한 전국 20개 생활폐기물 매립장에 매립가스 자원화시설을 설치, 발전기를 가동해 14만1700세대가 사용할 수 있는 전기(436,460MW)를 생산하여 447억원의 수입을 창출했다.

매립가스의 일부는 UNFCCC로부터 온실가스 감축분을 인정받아 총 93만6000tCO2(약 168억원)의 탄소배출권(CERs)을 확보하는 성과를 거뒀다.

환경부는 앞으로 지난 3년간의 성과를 바탕으로 녹색성장을 위한 핵심과제를 적극적으로 추진하면서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구체적 성공사례들을 지속적으로 도출해 나갈 계획이다.

2012년까지 음식물쓰레기 종량제 제도를 전국에 정착시켜 쓰레기 발생량을 20% 이상 저감하고, 온실가스-에너지 목표관리제, 배출권거래제 등 온실가스 감축정책을 효과적으로 추진해 국가 온실가스 중기 감축목표를 달성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폐자원에너지 생산을 위한 인프라 확충 및 기술고도화 사업 등으로 국가 신재생에너지 보급계획을 차질 없이 진행하는 한편 지난 7월 출시된 그린카드를 전국적으로 빠르게 확대·보급하고, 탄소포인트제 가입세대수를 250만 가구로 확대하는 등 전 국민이 함께 참여하는 녹색성장이 되도록 힘쓸 방침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