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유소공제조합 설립 관심·지원 당부

[에너지신문] 문재인 대통령은 주유소업계를 포함한 자영업자, 소상공인이 살아나야 경제가 살아나고 사회가 발전할 수 있다는 공약을 제시한 바 있습니다. 문재인 정부가 공약을 잘 이행하는, 약속을 잘 지키는 정부가 되기를 소망하면서 몇 가지 주유소업계의 바람을 제시합니다.

첫째, 주유소 공제조합 설립 지원을 당부합니다. 현재 주유소업계는 경영한계 상황에 처한 주유소의 원활한 전·폐업 지원을 위해 주유소 공제조합 설립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정부의 관심과 협조를 당부 드립니다.

둘째, 알뜰주유소 정책 철회 및 석유유통정책 방향 전환을 건의합니다. 현재 정부의 석유유통정책은 소비자 위주의 주유소간 경쟁을 통한 유가 인하정책이라 말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유가 인하정책의 부작용으로 인해 현재 주유소시장은 불공정한 경쟁이 만연해 있는 실정입니다.

셋째, 유류세 인하를 통한 유가인하를 건의합니다. 유류세는 정부에서 탄력적으로 조절이 가능함에 따라 향후 고유가 도래시 정부에서도 일정부분 책임을 분담하는 노력이 필요해 보입니다.

넷째, 신용카드 가맹점수수료율 인하를 건의합니다. 현재 주유소는 평균 영업이익률이 1%에 불과한 상황에서, 영업이익 보다 높은 1.5%의 금액을 카드수수료로 부담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따라서 주유소업종의 신용카드 수수료는 1% 이하로 인하돼야 할 것으로 봅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