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공사, 공공기관 진입 제약 필요

[에너지신문] 한국전기공사협회 등록 기업은 1만 5000여개에 달합니다. 연간 실적이 24조에 이르고 있지만 실상을 살펴보면 마냥 웃을 수만은 없습니다. 전기공사기업 중 60% 이상이 연매출 6억원 이하로 경영난에 시달리고 있기 때문입니다. 매출 규모에 따라 대형 기업과 중소기업 간 간극이 생기고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전기공사협회도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중소 영세기업의 경영환경 개선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실현 중입니다. 하지만 정부의 정책 지원 없이 협회의 힘만으로 동반 성장 환경을 꾸리는 데에는 한계를 느낄 수밖에 없습니다.

공공기관과 대·중소기업이 상생할 수 있는 상생협력 풍토조성이 절실합니다. 전기공사업 면허를 보유한 공기업들이 당초 설립 목적 외 사업까지 진출하면서 시공업계가 위축되고 있는 것입니다. 공공연하게 전기공사 입찰에 참가, 사업을 수주하는 공공기관의 진입을 막을 수 있는 제도적 장치 마련이 시급합니다.

새정부에서는 영세기업의 경영환경을 개선할 수 있는 정책이 시행되기를 바랍니다. 중소기업의 활성화는 고용으로 이어져 실업을 해소할 수 있으며, 시공품질 안정화를 통해 국가 경쟁력을 높이는 데 이바지 할 것입니다.

거대한 변화는 약자를 보살피고, 눈높이를 맞추는 작은 행동에서부터 시작됩니다. 중소 업체들의 어려움을 살펴 함께 상생하는 대한민국을 기대합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