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상하이서 ‘한-중 공동 LNG 벙커링 세미나’ 개최
청정 선박연료 보급 위해 양국 관련기관 머리 맞대

▲ 25일 중국 상하이에서 ‘한-중 공동 LNG 벙커링 세미나’가 열리고 있다.

[에너지신문] 한ㆍ중 양국이 벙커링산업 발전을 위한 공동 협력방안 등을 모색하는 자리를 가졌다.

한국가스공사(사장 이승훈)는 25일 중국 상하이에서 가스공사를 비롯해 한국LNG벙커링산업협회 회원사 및 관련기관, 중국교통운수부연구소, 중국LNG협회, 중국선급 등 양국 관계자 약 80 명이 참석한 가운데  ‘한-중 공동 LNG 벙커링 세미나’를 개최했다.

양국의 LNG 보급정책 및 벙커링 시장 정보 공유를 위해 마련된 자리다.

우리나라와 중국은 지난 2013년 LNG 벙커링에 관한 정보 교류를 위한 MOU를 체결한 이래 지속적으로 협력방안을 모색해오고 있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가스공사 김기동 연구원의 ‘한국의 LNG 벙커링 현황’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성홍근 박사의 ‘한국의 LNG 벙커링 터미널 개발 기술’ △한국해양수산개발원 박한선 실장의 ‘한국의 LNG 벙커링 산업 정책 분석’ 등의 주제발표가 이어졌다.

중국측에서도 자국의 LNG 보급정책 및 시장 정보에 대한 주제발표를 진행했다.
 

▲ 세미나 참가자들이 주제발표를 경청하고 있다.

양국 관계기관은 기존 선박용 디젤 엔진에 비해 미세먼지와 황산화물을 100%, 이산화탄소를 20% 저감시키는 등 환경보호 효과가 탁월한 LNG 벙커링 산업의 발전을 위해 상호 교류를 이어갈 예정이다.

LNG를 선박용 연료로 공급하는 것을 의미하는 LNG 벙커링은 세계적인 선박배출가스 및 온실가스 규제 강화로 인한 기존 선박연료의 대안으로 부각되고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