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신문] 원전 마파아라는 말이 있다. 사전적 의미로는 자신들의 배타적 기술력과 국가 보안을 무기 삼아 한수원과 한국전력기술, 제조업체, 시험기관, 국무총리 직속 원자력 감시기관의 주요 요직을 독식하며 패거리 문화를 구축한 특정 학맥·인맥의 원자력 엘리트들을 일컫는다.

폐쇄성과 배타성을 특징으로 하는 원전 마피아. 지난 2013년 5월 28일 신고리 2호기, 신월성 1호기 등 원전 2기의 가동이 중단되고 원전 부품 납품 비리가 사회문제로 떠오르면서 회자된 말이다. 원전산업을 둘러싼 폐쇄성과 배타성이 국민생명을 위협하는 심각한 문제를 촉발했던 과거를 우리는 잊지 않고 있다.

최근 문재인정부가 친환경 에너지체제 전환을 정책방향으로 제시하고 강력 드라이브를 걸자 원자력업계가 발끈하고 나섰다.

원자력핵공학과 교수들을 중심으로 발표된 성명서에는 “소수의 비전문가가 속전속결하는 제왕적 조치는 원자력계 모두의 사기와 공든 탑을 허물고 국가안전을 해칠 위험이 있다”며 국가에너지정책을 신중하게 수립한 후 이를 토대로 원자력 정책을 재정립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우리는 이 시점에서 원자력 업계가 스스로를 돌아보며 자기반성의 시간을 먼저 가져야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몇몇이 독점하는 구조에서의 패쇄성과 배타성이 아니라, 원전이 갖는 안전성과 환경성, 향후 야기되는 환경비용 등에 대한 정확하고 솔직한 정보공개와 논의가 먼저 이루어 졌었는지 한번쯤 되돌아보길 바란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