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병수 시장 "신고리 5,6호기 건설중단 지지"
정부 정책기조 바뀐 시점 '실리 챙기기' 나서

[에너지신문] 부산시가 문재인 대통령의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 공약에 대한 환영의 입장을 공식 발표했다. 아울러 부산을 원전해체산업의 거점으로 지정해 줄 것과 핵연료세를 신설할 것을 정부에 제안, 귀추가 주목된다.

서병수 부산시장은 5일 부산시청 기자회견장에서 국내 첫 상업원전인 고리 1호기의 영구 폐로를 앞두고 그간 논란이 됐던 신고리 5,6호기 건설에 대한 입장 및 탈원전의 대안인 ‘클린에너지 부산’ 계획을 발표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서병수 시장은 “문재인 대통령이 탈원전 기조 속에 건설 중단을 공약한 만큼 부산시는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이 탈핵으로 가는 큰 이정표가 되리라 기대한다”며 이에 대해 적극 환영한다는 입장을 발표했다.

특히 이날 서병수 시장은 고리 1호기 폐로 이후 원전해체 산업이 새로운 시장으로 열리는 만큼 부산을 원전해체 산업의 거점으로 지정해 줄 것과 원전 소재 지자체로써 갖는 특수한 부담과 지역발전 저해를 감안해 지방세인 ‘핵연료세 신설’을 정부에 제안해 관심을 모았다.

이는 그간 원전 밀집지역으로써 주민들이 불안과 갈등을 겪었던 만큼 정부의 원전정책 기조가 바뀐 현 시점에서 최대한 실리를 챙기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아울러 서 시장은 탈원전에 대한 책임 있는 정책적 대안으로 올 해 초 선언한 ‘클린에너지 부산’의 정책 추진상황 및 계획에 대해서도 밝혔다.

이에 따르면 우선 클린에너지 정책의 전문성과 효율적 정책 추진을 위해 지난 3월 클린에너지 정책관(3급) 직제를 신설, 7월 1일 최종 임용을 앞두고 있다. 또 부산시의 정책을 뒷받침 할 민관협의체 기구인 ‘에너지정책위원회’를 신설, 7월 중 정식 출범할 계획이다.

클린에너지 도시 실현을 위한 구체적 사업으로는 △해양에너지 R&D 기반시설 조성 △혁신도시 에너지 스마트시티 조성(마이크로그리드 사업) △도시재생사업 분야 클린에너지 보급 △ 에너지산업 클러스터 조성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한편 오는 7일에는 신고리 5,6호기의 즉각 백지화를 촉구하는 시민단체 행사가 마련된다. 한국YWCA는 이날을 ‘신고리 5,6호기 백지화를 위한 YWCA 전국행동의 날’로 정하고 고리원자력 홍보관 앞에서 탈핵문화제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잘가라, 신고리 5‧6호기!’라는 이름으로 열리는 이날 탈핵문화제에는 부산‧울산‧양산‧경주 등 고리원전 인근지역을 비롯한 전국 52개 YWCA 회원 40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이처럼 정부는 물론 부산시와 지역 시민단체들이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에 한목소리를 내기 시작하면서 사업자인 한수원을 비롯한 원자력 관련 기관들의 고민이 더욱 깊어질 전망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