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도한 수리비 등 소비자 불만, 전년대비 85.9% 증가
4대중 1대 안전성 문제, 수리업체 선택 제한 등 문제

▲ 소비자불만상담 접수현황

[에너지신문] 최근 인기가 급증하고 있는 카 셰어링 서비스에 소비자 불만이 급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차량의 안전성에도 문제가 있어 소비자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자동차공유서비스(이하 카 셰어링)은 본인 차량을 소유하지 않고도 필요할 때 차량을 이용할 수 있는 장점으로 인해 최근 큰 인기를 끌고 있다. 한 대의 자동차를 여러 사람이 정해진 시간만큼 나눠 사용하는 서비스로 주택가 등 자신의 위치와 가까운 주차장에서 시간(분) 단위로 차량을 대여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한국소비자원(원장 한견표)이 조사한 결과, 일부 차량은 등화장치나 타이어가 불량해 운행상 안전성에 문제가 있었고, 수리가 필요할 때 업체 선택권을 제한하는 등 소비자에게 불리한 거래조건으로 인한 피해가 급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무면허자나 미성년자의 차량 불법 대여 문제도 꾸준히 발생하고 있어 제도 개선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소비자원의 소비자불만상담 접수현황을 보면 최근 3년간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카셰어링’ 관련 소비자불만상담은 총 237건이었다. 특히 지난해에는 119건이 접수돼 전년 대비 85.9%의 증가율을 보였다.

유형별로는 ‘과도한 수리비 청구’가 70건(29.5%)으로 가장 많았다. 또 ‘고지미흡으로 인한 차량 사용불가’가 40건(16.9%), ‘부당한 페널티 부과’ 38건(16.0%), ‘사용료 청구’ 36건(15.2%), ‘차량 관리 소홀’ 28건(11.8%) 등의 순이었다.

차량의 운행 안전성에도 문제가 지적됐다. 차량 4대 중 1대 꼴로 안전성 부적합했다.

소비자원이 국내 주요 카셰어링 4개 업체 30대 차량의 안전성을 ‘자동차관리법’상 정기검사 항목으로 점검한 결과, 7대(23.3%)가 1개 이상 항목에서 부적합했다. 특히 5대 차량은 주행거리가 불과 5만km 이하 였지만 부적합 판정을 받았다.

이는 불특정 다수가 이용하는 카 셰어링의 특성상 차량 고장, 관리·정비 불량 등이 발생하기 쉽기 때문이라는 판단이다.

수리업체 선택권 사실상 제한되는 등 이용약관 역시 소비자에게 불리했다.

카셰어링 4개 업체(그린카, 쏘카, 이지고, 피플카 : 가나다 순)의 주요 이용약관과 자동차대여약관을 분석한 결과 일부 이용약관은 차량 수리가 필요한 경우 사업자와 계약된 지정된 수리업체만 이용하도록 하는 등 수리업체 선택권이 제한돼 있었다.

사업자가 일방적으로 정한 차량 관리 준수사항(‘페널티 제도’)을 이행하지 않을 경우 소비자 동의 여부와 별개로 벌금이 자동결제되도록 하는 등 소비자에게 불리한 조항을 포함하고 있었다.

비대면성을 악용한 차량 불법 대여 허점도 문제점으로 지적됐다.

카셰어링은 사업자와 대면없이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으로 차량 대여가 이뤄진다. 때문에 무면허자나 미성년자가 타인의 운전면허 정보를 도용해 차량을 불법 대여하는 사례도 꾸준히 발생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최근 그린카(4.18)와 쏘카(4.19)는 불법 대여를 막기 위해 ‘휴대폰 본인명의 확인’을 추가 인증 수단으로 도입했으나, 이 또한 명의를 도용한 휴대전화 개통 등으로 쉽게 무력화될 수 있는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다.

소비자원은 이번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소비자피해예방을 위해 관련 부처에 소비자에게 불리한 카셰어링 약관 개선을 요청했다. 또 사업자에게는 명의도용 피해예방을 위한 추가 인증 수단 도입, 철저한 차량 안전관리 등을 권고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