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 무산 위기에 삼척 사회단체 집단행동 나서
낙후된 지역경제 할성화 위해 조속한 승인 촉구

▲ 삼척상공회의소와 삼척시 사회단체협의회 회원들이 21일 광화문 국민인수위원회 앞에서 삼척화력발전소 건설을 하루빨리 승인할 것을 촉구하는 시위를 하고 있다.

[에너지신문] 문재인 정부의 석탄화력 신규건설 전면재검토 정책에 따라 삼척 포스파워의 건설이 무산될 위기에 놓인 가운데 삼척지역 사회단체들이 건설 승인을 촉구하며 집단 행동에 들어갔다.

삼척상공회의소와 삼척시 사회단체협의회는 21일 광화문 국민인수위원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삼척화력발전소 건설을 하루빨리 승인할 것을 촉구했다. 이번 기자회견은 오는 30일까지 릴레이로 진행된다.

이들은 포스파워 건설 시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 및 인허가 지연으로 인한 피해상황을 발표하고 청와대에 전달할 '삼척화력발전소 건설 촉구 호소문'을 시민들에게 배포했다.

삼척상공회의소는 호소문을 통해 "국내 미세먼지 원인 중 70~80%는 중국발 미세먼지, 제조업, 건설기계 등으로 국내 석탄화력발전소에서 발생하는 양은 3~4%에 불과하다고 정부가 이미 발표한 바 있다"며 "마녀사냥식 정부 정책으로 발전소 건설이 무산된다면 지역경제 회복과 일자리를 열망하는 삼척시민들은 일관성 없는 정부 정책에 불신을 가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발전소 건설이 지연되면서 지역의 경제적 피해가 눈덩이처럼 가중되고 여론이 찬반으로 갈라져 주민간 갈등이 심화되는 등 많은 피해가 발생하고 있다"며 "인구 7만명이 무너진 삼척의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고 새로운 삼척시의 성장동력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관계 부처의 조속한 사업 승인을 촉구한다"고 성토했다.

삼척 포스파워는 지난 2012년 정부의 제6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반영됐으며 당시 지역유치 찬반투표에서 96.7%에 이르는 주민 동의로 유치가 확정된 바 있다.

삼척상공회의소에 따르면 건설단계에서 연인원 약 250만명, 운영단계에서 1200여명의 일자리 창출이 기대된다. 이를 통해 낙후된 지역경제를 되살릴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정부가 신규 석탄화력을 전면 재검토하겠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는 가운데 삼척 포스파워가 건설 승인을 둘러싼 정부와 지역사회, 그리고 지역 내 찬반에 따른 주민 간 갈등은 당분간 지속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