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연가스충전업계, “수수료 과다하다” 대안마련 등 재검토 촉구

[에너지신문] 천연가스충전업계가 CNG 유가보조금 수령을 위한 카드결재에 반대하고 나서 향후 귀추가 주목된다. 특히 유가보조금을 지원받기 위해서 뿐만 아니라 일반 CNG 고객을 대상으로 한 요금결재까지 카드로 결재하도록 해 수수료 부담에 대한 불만이 가중되고 있는 상황이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21일 200여명의 천연가스 충전사업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CNG유가보조금 지급을 위한 시스템 운영방법 설명회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천연가스충전업계는 유가보조금 지원을 위한 카드수수료 지출이 너무 과대하다며 카드 결재 거부 등 단체행동을 촉구하고 나섰다.

이날 강정구 천연가스충전협회 회장은 “경유 대비 CNG의 가격경쟁력 하락과 전기자동차의 급속한 팽창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충전업계가 CNG 유가보조금 700억원을 지원 받기 위해 70억원의 카드수수료를 지불해야 하는 등 카드수수료에 대한 지출이 너무 과다하다”고 지적하고, 회원사를 대상으로 “대안 마련 시까지 CNG 요금에 대한 카드결제를 거부해 줄 것”을 당부했다.

경기도에 소재한 한 충전업계 대표도 “부정수급 방지를 목적으로 카드결제가 필요하다면 CNG 유가보조금에 대해서만 카드결제를 승인해야지 CNG 요금 전체에 대해서 카드결제를 강제하는 것은 월권이며 이해할 수 없다”고 강하게 불만을 토로했다.

카드사 선정 과정에 대한 의문도 제기돼 주목된다.

카드사 선정은 수수료율, 인센티브 조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천연가스 충전사업자가 유리한 카드사를 선정토록 해야 하지만 그렇지 못했다는 것이다.

한 관계자는 “천연가스 충전사업자가 배제된 상황에서 유리한 협상 조건들을 포기하면서 일방적으로 결정된 카드사 선정과정의 투명성에 대해 의문을 갖지 않을 수 없다”면서 “카드사 선정이 불가피한 선택이었다면 CNG 요금에 대한 카드결제로 인해 수혜를 입게 되는 카드사가 천연가스 충전업계를 돕는 방안을 찾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인천시에서 천연가스충전소를 운영하고 있는 또 다른 대표는 “인천시에서는 이미 업계와 카드사가 협의를 통해 CNG 요금을 카드 결제로 시행하고 있으며, 카드사 수수료 중 일부를 업계 발전을 위해 사용하고 있다”면서 “새롭게 선정된 카드사도 인천시를 모델로 어려운 충전업계를 지원하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