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조선소에서 ‘건조’ 마치고 서호주 인근 해역으로 이동
수영장 175개 규모 저장탱크… 연간 360만톤 LNG 생산

▲ 세계 최대 FLNG 플레류드가 29일 성공적으로 출항을 하고 있다.

[에너지신문] 로얄 더치 쉘(Royal Dutch Shell, 이하 쉘)은 29일 삼성중공업 거제조선소에서 세계 최대 부유식 액화천연가스 설비 프렐류드 FLNG(Prelude Floating Liquefied Natural Gas)가 성공적으로 출항했다고 밝혔다.

건조를 마친 프렐류드FLNG는 거제조선소를 떠나 예인선에 의해 한달 가량 이동해 호주 북서부 브룸(Broom)에서 약 475km 떨어진 프렐류드 가스전(Prelude gas field) 인근 해상에 계류(mooring), 해저시스템과 연결된다. 

이 지역에서 향후 약 25년 동안 연간 LNG 360만톤, 천연가스 콘덴세이트 130만톤, LPG 40만톤을 생산하게 된다.

지난 2009년 테크닙-삼성중공업 컨소시엄(Technip Samsung Consortium, 이하 TSC)을 파트너로 선정한 쉘은  2012년 10월 강재 절단 이후부터 약 5년 간 삼성중공업 거제조선소에서 건조 작업을 진행해 왔다.

프렐류드 FLNG는 길이 488m, 폭 74m로 세계 최대 규모의 부유식 설비이다. 이는 축구 경기장 4개를 직렬 배열한 크기와 같으며, 저장탱크의 적재용량은 45만5천㎥은 올림픽 규격 수영장 175개 만큼의 규모다. 

저장탱크에는 국내 3일치 소비량에 해당되는 LNG를 저장할 수 있다. 설비에 사용된 강재 중량만 26만톤, 저장탱크를 모두 채우면 전체 60만톤에 달한다. 이는 항공모함 6척에 해당하는 무게이다.
 

FLNG(Floating Liquefied Natural Gas)는 혁신적인 부유식 액화천연가스(LNG) 생산 기술로, 해상에서 천연가스를 시추한 후 액화를 위해 육상으로 이동하지 않고, 액화 및 저장, 해상 운송까지 할 수 있는 종합설비다. 따라서 가스 운송용 파이프라인을 추가 설치할 필요가 없어 환경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다. 

또한, 생산비용으로 인해 제약이 따랐던 원거리의 군집형 가스전에서부터 대형 가스전까지 다양한 가스자원 개발이 가능하다.

폴 다아시(Paul D’Arcy) 쉘코리아 사장은 “쉘의 첫 FLNG인 프렐류드는 쉘 뿐만 아니라 글로벌 가스 산업에 있어 의미있는 프로젝트이다. 한국에서 성공적으로 건조를 마치고 출항할 수 있게 돼 기쁘게 생각한다”라며, “프렐류드는 쉘과 한국기업이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것을 보여준 상징적인 프로젝트로,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얻어진 FLNG 건조 경험과 안전 문화 정착이 산업 경쟁력 강화의 밑거름이 되길 바란다”라고 덧붙였다.

또 박대영 삼성중공업 사장은  “이번 프렐류드 FLNG의 성공적 출항은 한국 조선해양플랜트 산업사에 있어서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이라며, “LNG 수요 증가로 다양한 LNG 관련 선박 및 해양 설비 발주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이번 프로젝트의 성공이 삼성중공업을 비롯한 한국 조선해양플랜트 산업이 재도약하는 발판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